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야, 휴일에도 비상대기...이르면 오늘 강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싼 국회 충돌이 휴일을 맞아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는데요.

한국당이 오늘도 회의장을 지키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르면 오늘 오후에 민주당이 다시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국회 주변의 긴장감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차정윤 기자!

현재 국회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아직 정확한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휴일에도 회의를 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조금 전 10시부터 민주당 의원들은 비상대기 집결 장소인 국회 예결위 회의장으로 속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을 4개 조로 나눠 국회에서 비상 대기하고 있는데요.

특히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국회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6일 2차례에 걸쳐 사개특위를 개최했지만, 의결정족수가 모자라 패스트트랙 지정은 무산됐습니다.

주말을 맞아 숨 고르기에 들어간 만큼, 오늘은 3차 회의 개최를 위해 작전 짜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3차 회의장 진입 시도 시점을 언제로 할지, 물리적 충돌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오늘도 회의가 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강병원 원내대변인도 자유한국당에서 불법으로 회의장을 점거하고 있는 만큼, 타협이나 협상은 없다며 반드시 패스트트랙을 관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광화문에서 2차 장외집회를 개최한 자유한국당은 오늘도 회의장 문앞을 사수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역시 의원들을 4개 조로 나눠 시간대별로 정개특위 회의장인 445호 앞을 번갈아 가며 지키고 있는데요.

445호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이 다뤄질 정개특위 회의장입니다.

한국당은 당분간 이 회의실 앞을 패스트트랙 저지의 베이스캠프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주말 사이 긴급회의가 잡힐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여야의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국회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차정윤 [jycha@ytn.co.kr]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