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시민단체에 반환…설치 장소 28일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가 강제철거한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시민단체에 반환돼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상 옆 인도에 재설치됐습니다.

부산시는 지난 12일 정발 장군 동상 옆 인도에 놓여있던 노동자상을 강제철거해 부산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겨 보관해왔습니다.

강제철거 후 시민단체의 강력한 항의를 받았던 부산시는 오늘(24일) 오후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에 노동자상을 반납했습니다.

건립특위는 반납받은 노동자상을 강제철거 당하기 전 자리했던 정발 장군 동상 옆 인도에 다시 설치했습니다.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지난해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옆에 설치하려 했지만, 실패로 돌아가자 지난 11일 영사관에서 150m가량 떨어진 정발 장군 동상 옆 쌈지공원에 설치하기로 동구와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합의 하루 뒤인 12일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돌연 기습철거하면서 건립특위와 갈등을 빚었습니다.

갈등 속에 시와 건립특위는 오는 28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위한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를 열어 설치 장소 등에 관해 결정하기로 지난 17일 합의했습니다.

이번 노동자상 반환도 부산시와 건립특위 합의에 따른 것입니다.

설치 장소로는 현재 노동자상이 위치한 정발 장군 동상 옆 쌈지공원, 남구 대연동 국립 일제 강제동원 역사관, 부산역 광장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최대한 일본영사관 쪽 가까이 설치하려는 입장이고, 부산시는 외교 문제 등을 고려해 강제동원 역사관에 설치해야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노동자상을 둘러싼 갈등은 한동안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5주기
▶[핫이슈] 연예계 마약 스캔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