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참매 타면 90분 열차론 24시간, 김정은 방러길 뭘 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양~블라디보스토크 1179㎞

철로 노후해 빨라야 시속 60㎞

김정은, 푸틴과 대미 압박 논의

“러 태평양함대사령부 시찰할 듯”

중앙일보

북·러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철규 북 호위사령부 부사령관(오른쪽)이 22일(현지시간) 회담 장소로 알려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대학교에서 짐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24일로 예상되는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로 곧 출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부 당국자는 22일 “평양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직선거리로는 700여㎞로 항공의 경우 1시간 30분가량 걸린다”며 “김 위원장이 전용기인 참매-1호를 탈 경우 당일 출발하겠지만 열차를 이용할 경우 오늘(22일)이나 내일(23일) 평양을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평양에서 나진과 하산을 거쳐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물리적인 거리와 북한의 열악한 철도 사정을 고려하면 열차 이동시간에만 24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안병민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의 철로가 노후해 김 위원장의 전용 열차라 하더라도 평균 시속 60㎞ 이상을 달리기 힘들다”며 “평양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1179㎞를 가는데 열차 이동에만 20시간 안팎이 걸리고, 북한과 러시아의 철도 궤가 달라 대차(바퀴)를 교체하는데 3시간 이상(시간당 6~8량 교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그래픽=심정보 shim.jeongbo@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해외 출국 때 김일성 주석이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달리 전용기를 이용하고 있지만, 베트남 하노이까지 60시간 이상을 타고 갈 정도로 열차도 애용하고 있다. 땅 위를 달리는 기차가 가장 안전하고, 선대(先代) 지도자들의 뒤를 잇는 모양새를 보여준다는 이유에서다. 김정일 위원장도 2002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할 때 열차를 이용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집사격인 김창선 국무위 부장은 블라디보스토크 역을 점검했다.

북·러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푸틴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까지 북한의 대(代)를 이은 최고권력자 두 사람과 모두 정상회담을 하게 된다.

일본 NHK 방송 등은 이날 김 위원장이 방러 기간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 등을 시찰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미국과 비핵화 협상이 결렬(2월 말 베트남 하노이)된 상황이어서 참관보다는 푸틴 대통령과 경제 이슈 및 대미 압박 카드 모색 논의에 집중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관측이다. 장세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러시아로서도 북한에 줄 선물 보따리를 고민할 것”이라며 “제재 결의안에 따라 올 연말 송환해야 하는 북한 노동자 문제에 있어 제재를 회피해 노동자 체류를 보장해주는 방안을 적극 찾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비핵화 과정에서 하나의 프로세스로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한국 입장에선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용수·백민정 기자 nkys@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