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3기 신도시 주민 반발'…국토부, 환경영향평가 주민 설명회 2주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책위 "일방적 설명회 연기" 요구

정부 "공익 위한 정책 추진 불가피"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주민 요구를 받아들여 이달 말 예정된 각 지역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 설명회를 2주 미루기로 했다.

22일 국토부,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9일 3기 신도시 수용 예정지 주민을 대표하는 연합대책위와 만나 24~26일 진행할 예정이었던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 일정을 2주 후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김철 하남교산고향지키기 위원장은 문화재 보존 문제를 지적했으며 이종익 남양주왕숙지구 위원장은 실패한 2기 신도시와 일본 신도시 사례를, 박광서 왕숙2지구 위원장은 수도권 과밀화 문제를 각각 비판했다. 이덕우 왕숙지구 기업국대위원장 역시 이행강제금과 농지법 단속·부과로 주민을 압박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특히 당현증 인천계양 대책위원장은 개발하지 않겠다고 한 환경 1·2등급 토지가 계양 신도시 내 90% 넘는 점을 일갈했다.

이날 3기 신도시 업무를 담당하는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주민의 고통을 이해한다면서도 공익을 위한 국가 정책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피력했다.

연합대책위는 일방적으로 정해진 24~26일 설명회를 연기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고, 국토부는 이 요구를 수용하며 설명회를 2주 후로 연기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지난 19일 3기 신도시 수용예정지 주민을 대표하는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만나 회의하고 있다. 사진=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