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여 투쟁 강화 나선 한국당, 법률지원단 ‘37명⟶300명' 확대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의 지시로 현재 37명인 당 법률지원위원회 위원을 200~300명 수준으로 늘리는 것을 검토 중이다. 문재인 정부의 권력 남용 사례를 발굴하고 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여(對與) 공세 강화 차원에서 법률지원위원을 대폭 늘리겠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 관계자는 22일 "지금 법률지원위원회 규모를 확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이들은 현재 운영 중인 당내 특별위원회와 진상조사단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법률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법률지원위원회 위원 숫자를 50명 이내로 하도록 한 당규를 바꾸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법률지원단 확대는 황 대표가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 장외집회를 시작으로 대여 투쟁을 강화하고 나온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법률지원단이 공익제보자를 법적으로 뒷받침하면, 대여 투쟁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한국당에 법률가 출신이 너무 많아지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황 대표는 검사 출신이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판사 출신이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법률가였다"며 "그리스 시대로 올라가면 법학은 기본 학문으로 모든 인재들이 다 다뤄야 했다. 법조인이 많다고 비판하는 것은 (맞지 않다). 세상을 좀 더 달리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법조인 출신들에게 정계 입문을 적극 권하고 있다"며 "정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은데, 사실은 정치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영역"이라고 했다.

[김명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