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SKT, ICT 돌봄서비스 시행…독거노인에 AI스피커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8개 지자체ㆍ사회적 기업과 협력

- 말벗ㆍ건강 안내 등 특화서비스

- ICT케어센터 운영해 일자리 확대

헤럴드경제

SK텔레콤 ‘ICT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 어르신과 현장 관리 매니저의 모습 [SK텔레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SK텔레콤이 사회적 취약계층 대상 ICT 연계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방자치단체(서울 성동구ㆍ영등포구ㆍ양천구ㆍ중구ㆍ강남구ㆍ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 사회적기업 ‘행복한 에코폰’과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5월 중순까지 독거 어르신 2100명에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를 보급하고, 지자체별 선택에 따라 스마트스위치, 문열림 감지센서 등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AIㆍ사물인터넷(IoT) 기술ㆍ기기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일자리를 만들며,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를 운영해 서비스를 관리한다.

AI 스피커는 감성대화, 음악, 뉴스, 날씨, 운세 등의 기능을 통해 독거 어르신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한다.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연동해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이 보다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복약 지도, 일정 알림 등이 가능한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ㆍ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를 통해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이후 이상 징후 감지시에는 심리상담, 비상알림,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ADT캡스와의 연계를 통해 업무가 끝난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각 지자체는 ‘행복한 에코폰’에서 ‘ICT 돌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채용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 ‘ICT케어센터’ 상주 인력(심리 상담가, 데이터 분석가 등)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에서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를 기념하며 ‘행복 커뮤니티 론칭 세리모니’를 열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인 게 현실”이라며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