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984253 0722019042151984253 04 0401001 6.0.14-RELEASE 72 JTBC 0

WTO 판결에도…일본, '수입금지 해제' 다시 요구할 듯

글자크기


[앵커]

한국이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수입금지한 조치가 적절했다는 세계무역기구의 판결을 일본이 좀처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주 외교부 국장급 회의가 열리는데 여기서도 이 수입금지를 철폐해달라고 우리 측에 또 요청할 방침입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에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해제를 재차 요청할 방침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오는 23일 도쿄에서 열리는 외교부 국장급 회의에서 이 같은 요청을 할 거라는 것입니다.

NHK는 일본 정부가 "일본산 식품이 한국의 안전기준을 만족하고 있다는 사실은 상급위원회에서도 인정됐다"고 주장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11일 WTO 상소기구가 1심을 깨고 한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조치가 타당하다고 결론내린데 대해 거듭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지난 12일) : 우리 나라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입니다.]

심지어 패소한 게 아니라고 주장하며 한국 정부에 수입규제 전면 철폐를 요구했습니다.

또 이달말 WTO 분쟁해결기관을 통해 이번 결정이 분쟁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판단이라며 항의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NHK는 일본의 주장이 한국과의 협의에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윤설영, 백경화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