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야, 장애인의 날 맞아 인권증진·입법마련 '한목소리'(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고용 확대·인식 개선 등 '각양각색 공약'

뉴스1

장애인의 날인 20일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열린 '420 장애인 차별 철폐 투쟁결의대회'에 참가자들이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 장애인 권리보장, 장애인 복지 예산 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19.4.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김세현 기자 = 여야가 20일 제39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복지 관련 입법 활동과 인식 개선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노력에 발맞춰 장애인 고용 확대와 소득 보장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장애인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각 장애인과 청각 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도 높여나가겠다"며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을 비롯해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 등 입법과제를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역시 "'장애인 기본법' 제정 등 관련 입법과 예산 확보·인식 개선을 위해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한국당은 정당들 중 가장 먼저 '장애인위원회'를 만든 바 있다"며 "한국당은 장애인 복지 정책이 희망을 만드는 생산적 투자라는 확신을 갖고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장애인 인권 증진과 복지 확대에 우리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탈시설화, 장애인 기초연금 확대, 재활 지원, 이동권·노동권·교육권 보장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경주돼야 한다"며, 특히 장애인 등급제 폐지와 관련해 "오는 7월부터 단계적 시행을 앞두고 있지만, 장애인을 오히려 복지 사각지대로 몰아넣는 '가짜 폐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은 "차별받는 일이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게 우리 모두의 과제"라고 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장애인 관련 입법·복지·행정 등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장애인의 목소리가 정당하게 수용되는 세상이 진정한 복지 국가"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기회평등이 실현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앞장 설 것"이라고 공약했다.

이영석 정의당 장애인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들은 시혜와 동정으로 대상화해 왔던 정책들을 폐기하고, 개별적인 욕구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며 "장애인당사자들의 새로운 저항 흐름에 당은 항상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smi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