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야 4당, 패스트트랙 불씨 살리기…최종 합의는 '불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패스트트랙 관련 주말 내 회동 전망

뉴스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4당 원내대표들이 지난 3월 11일 서울 여의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선거제도 개편 단일안 및 패스트트랙에 함께 올릴 법안 협상 회동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왼쪽 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2019.3.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김세현 기자 =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20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를 포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논의에 다시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최종 합의는 여전히 불투명한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그간 공수처 내용 합의를 이루지 못해 패스트트랙 논의가 진전을 보이지 못했던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도출될지 주목된다.

앞서 홍영표 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수개월에 걸쳐 당 안팎으로 패스트트랙 단일안을 만들기 위한 협의를 해왔지만, 최근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공수처법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별다른 진전을 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4당이 이번 주말 내에 패스트트랙 관련 최종 합의에 이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여야 4당이 이번 주말 내 패스트트랙 최종 합의를 할 가능성이 있다. 공수처법은 검사·판사·경무관급 이상 경찰 등 3분야에 대해 기소권을 남겨두고 나머지는 기소권·수사권을 분리하는 바른미래당안이 유력하다"며 "홍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합의를 위해 추가 제안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빠르면 이날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논의를 위한 회동을 실시해 합의문 작성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논의가 불발되는 등 이렇다 할 결론이 나지 않자, 다시 한 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합의를 위한 공을 서로에게 넘기고 있는 국면이어서 최종 합의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최종 합의는 민주당에 달렸다"며 "민주당이 막판에 급작스럽게 입장 변화를 할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 역시 통화에서 "야당들과 계속 협의하고 있지만, 최종 합의를 위해 바른미래당 내부 조율을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smi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