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966512 0092019042051966512 03 0305001 6.0.14-RELEASE 9 뉴시스 0 popular

'갭투자' 지고 '리츠' 뜬다…부동산투자 대안되나

글자크기

정부, 리츠 상장 활성화로 개인투자자 기회 확대

집값 상승 유발 직접투자보단 간접투자 독려

리츠시장 커지면, "500만원으로 부동산 투자"

직접투자 방식과 비교해 수익률 낮은 것은 문제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3월의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급감한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 공인중개사 앞에 매물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9.04.07. bjk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대출규제와 전셋값 하락으로 갭투자 등 부동산 직접투자에 비상이 걸리자 간접투자 방식인 부동산투자신탁(리츠)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리츠는 그간 연기금·공제회 등 기관투자자가 투자하는 사모리츠 위주로 운영돼 일반 국민이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다. 모집절차 이행시 추가비용 소요, 까다로운 상장조건, 객관적인 투자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2월 고비용 구조의 리츠 설립과 공모·상장 규제를 개선하는 한편 공모·상장리츠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까다로운 절차·요건을 완화해 리츠 상장을 활성화함으로써 개인투자자의 리츠 투자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또 올해안으로 공모리츠의 지원과 사모리츠의 규제 완화 등을 담은 부동산투자회사법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계획하고 있다.

정부가 본격적으로 규제를 완화하면 리츠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집값 폭등을 막기 위해서 대출 규제 등으로 직접투자를 제한해 1100조원 가량의 부동자금이 고여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리츠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면서 집값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갭투자와 같은 직접투자보다는 리츠, 펀드와 같은 간접투자를 독려해 부동산시장 안정을 꾀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리츠는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뒤 그 수익을 배당으로 돌려주는 부동산투자신탁이다. 즉 부동산을 주식형태로 보유하고 임대료 등의 수익을 배당 받는 것이다.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큰 투자자금이 필요해 가계대출 부담이 클뿐만 아니라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우엔 공실 우려나 임차인과의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있어 부담이 큰 시장이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세금, 준조세로 인해 보유부담도 증가하기도 했다.

리츠는 이 같은 직접투자 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노상윤 한국리츠협회 연구위원은 "상장 리츠시장의 육성을 통해 대다수 일반 국민들의 부동산 간접투자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전체 가계소득을 강화하고 기업의 생산활동을 촉진하며 국가와 지방재정을 건전하게 하는 민간중심의 소득주도 경제성장의 지름길"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직접투자 시장이 정부 규제로 위축되고 간접 투자에 대한 정부 지원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자 기업들도 리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NH리츠, 이지스자산운용 등은 자산 1조원 규모의 리츠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현재 6개에 불과한 공모리츠가 올해부터 다양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리츠가 활성화되면 부동산 양극화, 가계부채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공모리츠는 500만~1000만원만 있는 사람들도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어 돈 있는 사람만 투자하는 기존 부동산시장과는 다르다"며 "부동자금을 흡수할 수 있어 부동산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고 상장시켜 거래를 하면 세원이나 자금 출처도 명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까지 부동산시장 전체 규모에 비해 신탁회사의 수가 부족하고 직접투자 방식과 비교했을때 수익률이 낮아 매력이 떨어진다는 점이 문제다.

고 교수는 "부동자금이 넘쳐나는데도 직접투자하면 투기요소가 크니까 정부에서 간접투자를 밀고 있는 것 같은데 과연 우리나라 리츠 상품이 직접투자의 수익률을 따라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방향은 잘 잡고 가고 있지만 신탁 회사를 좀 더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yoo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