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진영, 신인 첫 특선급 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기 신예들 1분기 성적표 / 선발급에선 우위 점하고 / 졸업 상위자 우수급서 활약 / 박, 벌써 9연승…이목 집중 / 수석 졸업 공태민·오기호 / 특선급 승급 목표 총력전

스포츠월드

[이재현 기자]지난 1월에 처음으로 고객들에게 선을 보인 경륜 24기 신인들이 2019년 1분기(1∼3월) 성적표를 받았다.

1분기 24기 신인들의 경주들을 분석해 보면 전체적으로 선발급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졸업 상위자들은 우수급에서 활약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주목을 받았던 수석 졸업자인 공태민은 우수급에서 73%의 높은 연대률을 기록 중이다. 기존 선수들의 벽을 실감하며 계속해서 특선급 진입을 목전에 두고 고배를 마셔야 했다.

가장 취약점으로 꼽혔던 선행력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해 양주팀 선배들과 함께 강도 높은 훈련을 하는 공태민은 상반기 내 특선급 승급을 위해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스포츠월드

주변 선수들은 “공태민이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며 연습 당시 기량이 실전에서 발휘되지 못하는 부분이 못내 아쉽다는 분위기다. 그러나 경주 경험이 쌓인다면 실력 발휘를 통해 특선급 승급은 무난할 전망이다.

여기에 창원팀의 기대주로 관심을 끄는 박진영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 모습이다. 박진영은 경륜 선수를 목표로 사이클을 시작한 선수로 어린 나이에 데뷔해 빠르게 적응했다.

최근 강도 높은 웨이트 훈련과 지구력 보강 훈련을 통해 장기인 젖히기 능력을 배가시키고자 사력을 다했다. 훈련 시 창원팀 선배인 성낙송이나 윤민우와 비교해도 시속에서 전혀 밀리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창원팀의 차세대 주자로 손색이 없다.

스포츠월드

3월 1일 부산 경주를 시작으로 8연승을 기록한 박진영은 14일 일요일 광명 우수급 9경주 결승 경주에 출전해 쟁쟁한 입상 후보들인 공태민과 임치형, 김원진, 이규민을 제압하고 9연승에 성공했다. 24기 신인 중 첫 번째 특선급 멤버로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안았다.

전문가들은 “수석 졸업자인 공태민보다 파워나 지구력 면에서 앞서 향후 체질 개선에 성공할 경우, 대어급 선수로 성장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유성팀의 기대주인 오기호도 선행, 젖히기, 추입 등 다양한 전술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우수급에서 자리를 잡는 데 성공했다. 오기호의 목표는 특선급 승급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페이스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낙관한다.

김현경에게 경륜의 노하우를 배우며 고속 성장 중이라 향후 충청권 전력의 핵심멤버로 급부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받는다.

다만 24기 강자들과 달리 24기 2진급은 선발급 상위, 우수급 중급 실력 정도로 평가를 받고 있어 당분간 기량 급성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특히 상위 졸업자인 장우준(3위 졸업)을 포함해 5위인 왕지현, 6위인 이주현 등은 우수급에서 적응에 실패하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 중 3위로 졸업하며 우수급 강자로 활약이 기대됐던 장우준은 데뷔 초 기존 약체들에게도 밀리며 아쉬움을 자아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장우준은 긴장을 많이 하는 탓에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지만 최근 입상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한 만큼 2분기에는 상승 반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설경석 경륜왕 예상 팀장은 “24기 신인 중 박진영, 공태민, 오기호 3인방을 제외하고는 선발급과 우수급을 오갈 수 있는 실력이다”며 “하루아침에 기량이 급성장할 수 있는 기대주를 찾아보기란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말했다.

설 팀장은 24기들의 2분기 전망에 대해 “선발급에서는 1분기와 마찬가지로 맹활약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박진영의 특선급 적응 여부가 향후 24기에 자신감을 불어넣는 한편, 상승 여부를 가늠할 수 척도가 될 수 있다”며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swingman@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