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의도 만화경]靑 마이웨이에 '입 가리고 웃는' 한국당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흠집 안내려는 것 같은데

이미선 고집땐 우리가 반사이익"

한국당 지지율 32%, 朴 탄핵 이후 최고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여권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총선 차출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 강행 움직임에 ‘입 가리고 웃는’ 모양새다. 겉으로는 조 수석 경질, 이 후보자 임명 ‘결사반대’, 검찰 고발 등 강력 반발하고 있지만 결국 한국당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18일 “청와대가 조 수석은 흠집이 안 나야 내년 총선(부산)에 원활히 출마할 수 있으므로 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것 같은데 그로 인해 여당이 잃는 게 너무 많다”고 말했다. 여권이 이 후보자를 그대로 임명해 조 수석의 잘못이 아닌 정쟁으로 포장하려 하고 있지만 잇따른 인사 참사로 이미 조 수석에 대한 여론이 안 좋다는 게 한국당의 판단이다.

이 관계자는 “부산에서 여권의 구심점이 필요해 조 수석 출마론을 여당에서 공개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만 부산 민심이 싸늘해 통할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5~17일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를 보면 부산·울산·경남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35.1%로 한국당의 40.2%에 뒤졌다. 조사는 15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5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다.

이에 한국당 내에서 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솔직한 반응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의 다른 관계자는 “우리 당 입장에서는 청와대가 ‘마이 웨이’를 할수록 반사이익을 봐서 좋지만 굳이 고집을 피울 사안이 아닌데 왜 그러는지 속내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조사에서 한국당 지지율은 전현직 의원들의 ‘세월호 막말’ 파문에도 32.0%를 기록해 전주보다 1.2%포인트 오르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태규기자 classic@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