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오거돈 시장,“강제징용 노동자상 공론화 거쳐 설치하자”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 시장 15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

“공론화 기구에서 설치 위치 결정” 제안

앞서 일본 총영사관 인근 노동자상 철거

민주노총·공무원 노조 등 강력히 반발해

한때 시장실 복도와 시청 로비에서 시위

중앙일보

강제징용 노동자상 철거에 항의하는 민주노총 노조원 등 '건립특위' 소속 회원들이 15일 오후 오거돈 시장의 사과와 면담을 요구하며 시청 1층 로비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가 동구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인근에 있던 강제징용 노동자사상을 철거해 민주노총 등의 반발이 일고 있는 가운데 오거돈 부산시장이 15일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시민이 동의할 수 있는 대표성을 가진 기관 또는 단체 등으로 공론화 추진기구를 구성해 오는 5월 1일 노동절 이전까지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공론화의 방식이나 내용은 온전히 공론화 기구에 위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또 민주노총과 전국 공무원 노조 등의 반발과 관련, “인도에 불법 조형물 고정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행정대집행(철거) 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를 사고의 위험과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철거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오 시장은 그러나 “철거과정에서 충분한 소통이 부족했다”며 유감의 뜻을 덧붙였다. 오 시장의 제안에 대해 본지는 민주노총 측의 입장을 물었으나 입장 밝히기를 거부했다.

중앙일보

강제징용 노동자상. 송봉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적폐청산·사회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건립특위)소속 민주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 노조원 등 50여명은 이날 오전 7시부터 부산시청에서 오 시장 출근 저지 시위 등을 벌였다. 이들은 시위에 이어 오전 9시쯤 부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철거한 오 시장의 사과와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 가운데 10여명은 오전 9시 10분쯤부터 부산시청 7층 부산시장실 앞 복도로 몰려가 오전 10시까지 오 시장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부산시청 청원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오전 10시 시장실 앞에서 해산한 노조원 등 50여명은 다시 부산시청 1층 로비에 모여 이날 오후까지 오 시장의 사과와 면담을 요구했다.

앞서 건립특위는 지난해 5월 1일과 지난 3월 1일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바로 옆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하려 했으나 부산시가 반대하자 지난달 1일 총영사관 경계에서 50m(정문에서 100m)가량 떨어진 정발 장군 동상 근처에 노동자상을 임시 설치했다. 이어 건립특위와 관할 동구청은 지난 11일 협상을 벌여 임시 설치한 곳에서 10여m 떨어진 정발 장군 옆 소공원에 노동자상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합의에 따라 14일 노동자상의 고정화 작업을 할 예정이었다.

중앙일보

15일 오전 부산시청 7층 부산시장실 앞에서 시위 중인 '건립특위'소속 민주노총 노조원 등. 황선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시는 “이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며 지난 12일 오후 6시 15분쯤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해 남구 대연동 국립 일제강제동원역사관 1층으로 옮겼다. 지난 3월 1일 설치된 노동자상이 인도 위에 허가 없이 설치된 불법 조형물이라는 이유에서다. 부산시는 그러나 일본과의 외교적 마찰을 우려하는 정부 입장 등을 고려해 노동자상을 일본 총영사관 인근이 아닌 다른 곳에 설치할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건립특위는 국립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옮겨진 노동자상을 정발 장군 동상 근처로 다시 가져오겠다고 밝히고 있어 앞으로도 건립특위와 부산시간 충돌이 우려된다.

부산=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