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708876 0142019040851708876 02 0201001 6.0.17-RELEASE 14 파이낸셜뉴스 0 popular

인권위, 체육계 폭력·성폭력 등 ‘직권조사’ 결정

글자크기
파이낸셜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체육계 전반에서의 폭력·성폭력 문제에 대한 인권 보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직권조사에 나선다.

8일 인권위는 체육계의 폭력·성폭력 등 피해자 인권 보호 체계 전반에 대한 직권조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체육계의 인권침해가 특정 체육 단체나 종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사한 제도를 운용하는 체육계 전반의 관행으로 퍼져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그 범위를 확대해 직권조사를 결정했다.

인권위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 출범 이후 약 한 달간 접수된 진정 사건들에서도 폭력·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 조치가 부족하고, 가해자와 체육 단체 관계자에 의한 2차 피해 등 피해자 보호 체계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인권위는 직권조사를 통해 학생과 성인 선수, 장애인·비장애인을 포함해 모든 체육 단체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교육청, 각급 학교 등으로 조사범위를 확대하고, 체육계 폭력·성폭력 등 피해자 인권 보호 체계 전반의 현장 상황 등을 상세히 살펴볼 계획이다.

또 인권위는 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 구제나 시급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경우, 관계 정부 부처와 체육 단체에 신속한 개선조치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직권조사 결과는 선수 등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와 종합해 국가 차원의 체육계 인권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요 기반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인권위 관계자는 "전수조사라고 딱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기존 체육단체의 인권침해 처리 사례나 인권위 진정 사건, 제보 등을 비롯해 체육 기관, 단체들을 조사하면 체육계 전반을 모두 살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직권조사에서 할 수 있는 데까지는 최선을 다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위 #체육계 #직권조사

loure11@fnnews.com 윤아림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