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68882 013201301125168882 06 5.1.0-SNAPSHOT 13 TV리포트 0

'김미경쇼' 첫방, 단순한 멘토쇼를 넘다

글자크기
tv report


[TV리포트=이수아 기자] 구구절절한 신변잡기는 생략했다. 눈물만 쏙 빼는 '무조건 감동'도, 100% 찬양도 아니다. 멘토+강의+토크를 결합한 신개념 토크쇼 tvN '김미경쇼'가 11일 처음 시청자를 만났다. 강의 경력 20년, 만난 청중만 200만 명에 달하는 스타강사 김미경이 전면에 나섰다.

'김미경쇼'는 멘토 포지셔닝 개념의 토크쇼다. 주제는 '대한민국 드림워커 프로젝트'.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유명인사들, 즉 꿈이 시키는 일을 하는 일명 '드림워커'들이 매회 출연한다. '드림워커'들의 성공 노하우와 MC 김미경의 명쾌한 강의가 안방극장에 펼쳐진다.

왜 '김미경쇼'인가
기획의도는 KBS2 '이야기쇼 두드림'과 일맥상통한다. 두 방송의 차이점은 MC. '두드림'의 MC들이 배의 조타수라면, 김미경은 선장이다. 그만큼 김미경의 역할이 막중하다. 구성만 봐도 알 수 있다. 김미경으로 시작해 드림워커가 등장하고 김미경으로 끝난다. 계란 프라이를 만드는 과정에 비교하면, 김미경은 가스불을 켜고 프라이팬을 달구고 식용유를 두른다. 계란 프라이를 만드는 일은 드림워커, 접시에 예쁘게 담아 내놓는 일은 김미경의 몫이다.

김미경은 자신의 어린시절로 쇼의 포문을 열었다. 가요보다 팝이 득세하던 시절, 어딜가나 팝이 흘러나왔고 어린 김미경은 자연스레 팝만 접하게 됐다. 김미경은 "팝송이 좋으면 미국여행이 가고 싶어진다. 입은 옷도 좋아보여서 그 나라 옷이라면 환장하고, 냉장고도 그 나라 제품으로 사게 된다. 노래로 시작한 동경과 흠모는 그 나라의 모든 것으로 이어진다"라고 설명했다.

김미경은 자연스럽게 화두를 싸이 열풍으로 넘겼다. 이어 "봇물 터지듯이 터진 사건이 있다. 갑자기 생기는 성공은 없다. 10년 전부터 케이팝 열풍이 무르익다가 '싸이'라는 출입문을 통해 터졌다"라며 드림워커 이규창을 소개했다. 이규창은 싸이의 미국진출을 도운 일등공신이다. 소니픽처스 슈퍼바이저 출신 콘텐츠 프로듀서로, 미국 연예게의 마당발이다. 하지만 이름만 들으면 대다수는 "누구?"라는 반응을 보일 것이다. "누구?"가 "아하!"로 바뀐 것은 김미경 덕분이다.

스타강사, 방송서도 빛났다
김미경의 역할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이규창의 성공 스토리를 500명의 청중, 수많은 시청자와 함께 경청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인간관계의 달인' 이규창의 영화같은 이야기가 펼쳐졌다. 그는 한 번 맺은 인연을 성공의 연결고리로 만들었다. 특히 싸이의 미국진출을 성공으로 이끈 과정이 눈길을 끌었다. '인연'으로 세계적인 영화사 소니픽처스에 입사한 사연과 미국 연예계와 메이저리그에서도 다수의 친구를 만든 과정도 흥미진진했다. 김미경, 보조MC 알렉스-이수경과 함께 나눈 토크타임에서 보여준 진솔한 모습도 감동적이었다.

'인맥=금맥'이라는 이규창의 성공노하우는 김미경이 마무리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신만의 강의로 시청자의 이해를 도왔다. 김미경은 "사람들이 지나다닐 수 있는 플랫폼같은 존재가 돼야 한다"라며 '인간관계 축지법(빠르게 이동하는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관계 축지법'은 실제 만남의 회수보다 더 많이 본 듯한 친근감을 유발시키는 기술이다. 이를테면 명함을 받고 난 후 바로 휴대전화에 입력하고 문자를 보내는 일 등이다. 많은 사람들이 명함을 주고받지만, 연락처를 저장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인간 관계는 부지런해야한다는 뜻이다.

'김미경쇼' 첫 방송은 독특하고 신선했다. 통찰력있고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공감과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김미경 특유의 속사포 화법과 찰진 비유, 맛깔나는 입담은 시청자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첫 술에 배부르랴?'는 속담이 무색해질 정도였다. 다만 거슬리는 부분도 있다. 지나친 강의식 진행이다. '강의쇼가 아니라 '토크쇼'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김미경쇼' 1회 이규창편 캡처

이수아 기자 2sooah@tvreport.co.kr

Copyright ⓒ TV리포트( tvrepor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V리포트 안드로이드, 아이폰 무료 어플 출시! [다운로드 받기]

방송전문인터넷미디어 TV리포트 SNS [페이스북] [트위터]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