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홍카콜라'보다 '보람튜브' 수익↑…'인플루언서' 대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the300]4일 '인플루언서 산업의 전망과 과제' 국회 토론회 개최

머니투데이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유시민의 알릴레오', 'TV홍카콜라', '대도서관', '보람튜브' 유튜브 영상/사진=유튜브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홍준표, '보람튜브', '대도서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모두 유튜브 개인 채널을 운영하며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플루언서'다. 인플루언서는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유통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팔로워와 소통하는 사람을 말한다.

유튜버‧인스타셀럽(인스타그램 유명인)‧페북스타(페이스북 스타) 등이 모인 인플루언서 업계에서는 유시민‧홍준표 등의 정치 '고단수'도 영락없는 '초보자'일 뿐이다. 실제로 미취학 아동인 이보람양(6)이 출연하는 보람튜브의 유튜브 수익은 홍준표가 출연하는 'TV홍카콜라'보다 월등히 높다.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플루언서 산업의 전망과 과제' 토론회(노웅래, 김성수, 박광온 의원실 공동주최)에서 노영희 변호사는 객석을 향해 "홍준표하고 보람튜브 중 누가 더 공식적으로 돈을 많이 버는지 아냐"고 질문을 던졌다. 답은 보람튜브였다. TV홍카콜라의 경우 구독자가 26만명이기에 총 1750만명에 달하는 구독자수를 가진 보람튜브에 비해 수익은 월등히 낮다는 설명이다. 노 변호사는 "미국 유튜버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보람튜브는 한달에 한화로 1억2000만원에서 많으면 19억원을 번다"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글로벌 '신산업' 먹거리=인플루언서 산업은 이처럼 연예인이나 정치인만이 차지했던 기존의 '유명인' 개념을 허물고 있다. '일반인'이라 불리던 평범한 이들이 기존의 유명인보다 더욱 큰 수익을 올리고 영향력을 가지는 시대가 왔다. 더욱이 인플루언서 산업은 광고 마케팅 등과 결합해 기존의 미디어 산업까지 압도하는 방식으로 성장세를 보인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는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1달러를 쓸 때마다 평균 6달러의 수익을 올린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기업이 인플루언서 활용을 몰라서 안 하는 것이지 알고 나면 안 할 수 없는 산업적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성비(가격대비성능)'가 좋은 마케팅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디지털 경제 산업에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빛과 그림자…상업적 '가짜뉴스' 유통 우려=정치권에서는 인플루언서 산업이 미래 먹거리임을 인정하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함께 보내고 있다. 이날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업적인 측면에서 (인플루언서를 통해) 허위조작정보가 유통되면 소비자에게 피해가 갈 것"이라며 "이러한 부분도 같이 고민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동주최자인 박광온 민주당 의원은 "인플루언서 산업이 굉장히 밝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듯이 허위조작정보는 앞으로 엄청난 독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모르는 상황에 이르게 됐을 때 (인플루언서) 산업이 전체적으로 매도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극대화해 산업을 성장시킬 것인지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법적 뒷받침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말했다.

◇"최소한의 규제 필요" vs "규제라는 우 범하지 말길"=이날 토론회에서는 인플루언서 산업 규제 관련 상반된 의견이 오고갔다. 최성진 대표는 "인플루언서 산업에 있어 부정적인 부분이 확산되면 안 된다"며 "표현의 자유에 입각해 최소한의 규제를 하되 자율 규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인플루언서들이 더 잘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협회를 통해서 함께 모여 자율 규제를 해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영진 방송인은 "현재 법 체계 내에서도 가짜뉴스 처벌이 가능하기에 새로운 규제의 틀을 만들어서 유튜브나 인터넷 기반 영상 서비스를 규제할 생각은 안 하는 게 산업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정부가 새로운 기술에 대해 과거의 시각으로 재단하고 규제할 때 오히려 미래 먹거리가 사라질 수 있으니 그런 우는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지윤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