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황교안 겨누는 여야4당..한국당 '드루킹 재특검' 응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김학의 특별위원회' 설치

범 여권서는 '김학의 특검'도 거론

여야 4당 "황교안·김학의 답하라" 압박에

나경원 "드루킹 재특검도 하자" 맞불

이데일리

황교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5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시도당위원장 연석 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사건의 재수사가 가시화하면서 정치권의 시선은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게로 향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시 김 전 차관에 대한 수사에 장관과 청와대가 몰랐을리 없다며 윗선 개입 여부를 밝히기 위해 당 내 특별조사위원회까지 설치하겠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김학의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자는 국민의 요구를 공작정치, ‘황교안 죽이기’라고 주장하며 자신을 비호하기 급급하다”며 “스스로가 떳떳하다면 수사를 자청해야 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 대표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억울하다면 오히려 당시에 누가, 왜 수사를 방해했는지 밝히는데 스스로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중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해 이번 주 내 특위를 출범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인선과 역할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김학의 사건과 관련,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당내 특위를 조속히 구성할 것”이라며 “관련 제보도 당에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해서 진상을 밝힐 수 있을지 이번에는 당에서도 잘 지켜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 여권에선 특별검사도 거론하고 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이와중에 김 전 차관이 해외도피를 하려했다니, 기가 막힌다”며 “기소 안하는 검찰과 탈세 봐주는 국세청 등 누구도 믿을 수가 없다. 철저히 수사하고 특검이라도 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황교안 대표와 곽상도 의원은 관련성을 부정하고 있는데 청와대 수사외압, 국정농단 세력 개입 의혹까지 드러난 마당에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꼴”이라며 “야당 대표 신분을 방패로 삼지 말고 (김학의) 사건에 대한 특검 실시에 협조할 때”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특검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전날 논평을 내고 “수사 외압 의혹이 황 대표와 곽 의원에게까지 향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황 대표와 곽 의원도 결백하다면 의혹을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여야 4당이 전방위로 황 대표와 곽 의원을 압박하자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재특검’을 꺼내들었다. 여당에 불리한 특검을 동시에 내세워 관심을 분산시키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학의 특검과 맞바꿔 드루킹 특검을 제안한다”며 맞불을 놨다. 황교안 대표도 전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정권과 집권 여당은 민생 살리기가 아니라 오직 황교안 죽이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나경원 의원은 이날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에 회동을 요청해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랙을 논의하면서 김학의·드루킹·손혜원 문제에 대해 특검 수사를 제안했지만 별다른 답을 받지는 못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