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애플, 10년만의 최대 변신 시도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 등 기기 의존 벗어나 서비스 사업 확대 발표 예정

파이낸셜뉴스

FILE - In this Monday, June 4, 2018 file photo, Apple CEO Tim Cook speaks during an announcement of new products at the Appl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in San Jose, Calif. Since its debut 10 years ago Tuesday, July 10, 2018, Apple’s app store has unleashed new ways for us to work, play, and become lost in our screens. (AP Photo/Marcio Jose Sanchez, File) /사진=연합 지면외신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판매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애플이 지난 10여년 중 최대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을 비롯한 외신들과 9투5맥닷컴 등 애플 전문 매체들은 애플이 오는 25일 대대적인 신규 사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제품 위주에서 벗어나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부문에 큰 도박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내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동영상 스트리밍과 뉴스 구독, 게임 제공 서비스 등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쿡 CEO는 저가 제품 공세 등으로 스마트폰 시대가 사양 조짐이 보이자 2017년말 서비스 전략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기기 보다 애플리케이션(앱)과 서비스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갈수록 길어지고 고가 제품을 기피하고 있는 추세다.

■TV콘텐츠 확보에 10억달러 투입
보도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갈수록 유료 케이블TV를 끊는 추세에서 애플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포함한 새로운 서비스를 100개국 이상에 제공하면서 TV를 탈바꿈 시킨다는 야망을 갖고 있다.

애플은 넷플릭스를 경쟁에서 물리칠 수 있는 새로운 TV앱을 공개하고 다른 회사 기기에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꺼리던 것에서 벗어나 로쿠와 스마트TV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도록 할 것으로 전해졌다.

9투5맥닷컴은 애플이 JJ 에이브럼스와 스티븐 스필버그, M 나이트 샤말란 같은 할리우드 영화감독들과도 손잡고 일부 TV 프로그램 제작을 이미 마쳤으며 10억달러(약 1조1300억원)를 투입해 HBO와 스타즈 채널의 콘텐츠들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밖에 애플은 피플과 WSJ를 비롯한 200여개 신문과 잡지를 볼 수 있는 새로운 뉴스앱과 게임 서비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iOS의 '월릿(Wallet)' 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넷플릭스, 월트디즈니와 치열한 경쟁 불가피
그동안 애플은 변화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둬왔다. 지난 2000년대초 맥 컴퓨터 판매에 크게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나 모바일 기기인 아이팟과 아이튠즈 서비스로 재미를 본데 이어 10년 넘게 아이폰의 판매에 힘입어 지난해 시총이 1조달러를 돌파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저널은 애플 내부에서 지난 2014년부터 아이폰 판매로는 한계가 있다고 깨닫고 동영상 서비스에 눈을 돌렸지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떨어지자 자체 스튜디오 건립과 넷플릭스나 월트디즈니를 인수하는 것까지 검토됐었다고 보도했다.

애플의 서비스 사업 확대에 대한 견제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넷플릭스는 애플 기기에 프로그램 제공을 중단했으며 이번에 공개되는 애플의 서비스에 협조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는 가입자 1억3900만명을 확보하고 있으며 올해 콘텐츠에만 15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월트디즈니도 연내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