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극한직업' 백악관 참모…트럼프 트윗 차단 총력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좌진 총동원 트럼프 트윗 남발 차단 위해 노력

대북 제재 철회 등 트윗 통한 독단적인 결정 방지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팜비치 국제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로버트 뮬러 특검은 대선 당시 트럼프 선거캠프와 러시아 측과의 공모혐의에 대해서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FP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사랑은 유명하다. 때로는 너무 지나치다. AP통신은 24일(현지시간) 로버트 뮬러 특검의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을 트위터에서 떼어놓기 위한 백악관 참모진들의 눈물겨운 분투기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을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자신의 리조트 ‘마라라고(Mar-a-La)’에서 가족들과 측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22일 저녁 뮬러 특검이 자신의 보고서를 제출했을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그의 막내아들 배런의 13번째 생일파티를 열어 축하하고 있었다.

이후 그는 공화당 연찬에 참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 역시 방학을 맞은 자녀, 여자친구와 함께 마라라고에 방문해 낚시를 하는 등 가족과의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트럼프 주니어는 대선 당시 트럼프 타워에서 러시아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토요일에는 싱어송라이터인 키드 록과 함께 골프를 쳤다. 친구와 통화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일요일에는 린지 그레이엄 상원 의원과 트레이 가우디 전 하원 의원, 믹 멀베이니 비서실장 직무대행과 골프를 쳤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올린 트윗은 24일 아침 “굿모닝, 좋은 하루가 되길 바란다”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 트윗뿐이었다.

이는 무려 50여개의 폭풍 트윗을 쏟아냈던 그 전주 주말의 모습과는 매우 상반된 모습이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뮬러 특검에 대한 비난, GM의 오하이오 공장 재개 촉구, 국가비상사태 선포 취소 결의안이 상원에서 통과된 것에 대한 분노, 자신을 희화화하는 미국 인기 예능프로그램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심지어 난데없이 지난해 8월 세상을 떠난 고(故) 존 매케인 전 상원의원을 비난하기도 했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바쁜 주말일정은 바로 대통령 보좌관들의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뮬러 특검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어떤 정치적 파급효과를 나올지 우려한 보좌관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하지 못하도록 ‘특급작전’을 펼쳤다는 것이다.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마라라고를 방문해 TV 등에서 보도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하는 등 보좌진들이 총동원돼 메시지 관리에 나섰다.

이처럼 백악관 보좌진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민감한 이유는 그의 정제되지 않은 메시지가 종종 물의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북한에 대한 추가제재를 철회했다고 밝힌 트윗만 봐도 그렇다.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하라고 한 대북 제재가 지난 21일 재무부가 발표한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인지, 아니면 발표되지 않은 새로운 제재인지 백악관 참모진조차 파악하지 못한 정황이 확인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독단적인 정책 결정이 미국 외교노선을 흔들고 있다는 비판이 터져 나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뮬러 특검이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공모를 증명할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나서야 비로소 재개됐다. 그는 자신의 트윗에 “공모도 없고, 방해도 없었다. ‘아메리카 그레이트’는 계속된다”고 자축했다. 월리엄 바 법무장관이 의회에 제출한 특검 보고서 요약본에 따르면 뮬러 특검은 트럼프 선거캠프와 러시아 정부간의 공모를 입증할 만한 사실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으며 사법 방해 혐의에 대해서는 완전히 무죄라고 결론내지 않고 판단을 유보했다. 또 추가 기소를 권고하지도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