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KT청문회’ 확전 조짐…‘채용비리 청문회’로 확 커지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ㆍ진보야당 연일 KT 의혹 제기…한국당 핵심 정조준

-사고 원인에 인력ㆍ경영 전반 넣을까, 증인목록이 핵심

-한국당 “과방위 일정 취소 사태의 원인은 민주당” 역공

헤럴드경제

민원기(왼쪽부터) 과기정통부 2차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황창규 KT 회장. [사진=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KT청문회가 확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핵심 관계자들의 채용비리 의혹, 로비 의혹 등이 터지면서다. KT 새노조 등은 의혹에 황교안 한국당 대표까지 포함시켰다. 여당 및 진보야당은 이에 연일 KT 청문회를 압박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KT청문회는 ‘채용비리 청문회’로 변화할 수 있다. 여당은 아현국사 화재에 집중한다고 했지만, 쏟아지는 질문 속에 한국당 의원과 관련된 의혹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25일 통화에서 “청문회 실시계획서를 보면 화재와 재발방지책이라고 돼 있지만, 사고 원인에 인력문제를 넣을 수도 있는 것”이라며 “인력문제에 채용이 들어가는지는 모두 의견이 다를 것”이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도 “의원들이 질문하는 것을 누가 막겠느냐”고 했다. 그는 “증인을 정말 기술 분야에만 한정할지, 다른 쪽도 넣을지를 논의해야 한다”며 “KT 노조 측 증인으로 누구를 부르느냐도 쟁점”이라고 했다. KT에는 여러 노조가 존재한다. 이중 KT 새노조 측이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KT 새노조 측이 증인으로 나오면 청문회는 채용비리 측면도 다루게 될 가능성이 크다.

KT 새노조는 앞서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던 시절 그의 아들은 KT 법무실에서 근무했다”며 “정갑윤 의원 아들은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이었다”고 했다. 이어 “국회는 다음달 4일 예정된 KT청문회에서 청문대상을 채용 비리를 포함한 KT 경영 전반으로 확대하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과방위는 이날 간사협의를 열고 증인목록 등을 확정할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개최 여부는 불분명하다. 간사인 김성태(비례) 한국당 의원이 창원에 내려간 데다가 협의에 별다른 답을 주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한 여권 관계자는 “(한국당이 협의에) 아예 응하지를 않는 상태고 발을 계속 뺀다”고 했다. 과방위는 오는 27일 증인목록 등 실시계획서를 확정하고, 다음달 4일에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구두약속만 있는 상태라 정치적 상황이 변화하면 청문회 일정이 미뤄질 수도 있다.

여당과 진보 야당은 이에 KT 관련 의혹과 청문회 개최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이날에도 정의당 청년본부 등이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KT 채용비리를 강력하게 규탄할 예정이다. 과방위 소속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한국당이 소속 정치인 다수가 KT 특혜채용 의혹에 연루된 가운데 이미 약속된 상임위 청문회마저 파기하려 한다”며 “도둑이 제발 저린 형국”이라고 했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당은 뭐가 그리 켕기는지 지난해 11월 발생한 KT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 관련해 KT 문제 전반을 짚어보기 위해 여야 합의로 다음달 4일 열기로 한 KT 청문회도 보이콧할 태세”라며 “민생 어쩌구 하지만 다 입발린 소리고 오로지 의혹덮기에 몰두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과방위 소속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한국당 의원 등이 연루된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전날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KT가 정치권 인사, 군인과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 14명에게 고액의 급여를 주고, 이들을 각종 로비에 활용했다는 주장을 했다.

이 의원이 지적한 인사에는 홍문종 한국당 의원 측근 3명,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남모 씨, 17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을 지낸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 등이 포함됐다. 위촉 당시 홍 의원은 과방위원장이었다.

반면 한국당은 과방위 일정 취소의 책임은 여당에 있다는 견해이다. 한국당 소속 과방위원들은 성명을 통해 “과방위 일정 취소 사태의 원인은 민주당의 법안소위 무산 시도에 있다”며 “민주당은 기존에 합의한 합산규제 재도입을 위한 법안소위를 KT청문회 이후로 미루자고 했고, 한국당이 이를 거절하자 결국 소위를 무산시켰다”고 했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