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여야 4당, ‘김학의 사건’ 황교안·곽상도 정조준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수사 외압설 밝혀라" 일제히 논평

"당시 황교안 법무 장관·곽상도 민정수석"

이데일리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준비한 질문자료 ‘김학의 수사은폐 연결고리’ 자료가 현황판에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여야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사건과 관련해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한국당 의원을 향해 의혹을 밝히라고 일제히 촉구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김학의 전 차관 별장 성상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찰 수사 초기부터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됐다”며 “당시 민정수석(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답하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당시 ‘VIP(박 전 대통령)가 관심이 많다’, ‘이거 큰일 난다’, ‘수사가 부담스럽다’는 말들이 수사국장에게 전달됐는데, 그 중심에는 민정수석실이 있었다는 것”이라며 “결국 모든 것이 ‘그 분’의 의중이었나”고 물었다. 그는 “실제 김 전 차관이 임명 6일 만에 사퇴에 이르는 사이, 유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기용 당시 경찰청장은 돌연 사퇴했다”며 “본청 최고 수사책임자인 수사국장부터 수사기획관, 특수수사과장이 모두 물갈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는 당시에도 좌천성 인사 의혹을 일으킨 바 있다”며 “경찰에 의해 정권 초기 인사에 ‘흠집’이 난 데 대해 청와대가 본때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수사 외압 의혹이 황 대표와 곽 의원에게까지 향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결백하다면 의혹을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변인은 “청와대든 검찰이든 경찰 내부든 외압의 정황과 증거가 뚜렷하다면 분명한 수사가 이루어지고 진실이 드러나야 할 것”이라며 “안타깝게도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고질적 병폐’가 과거만이 아닌 현재로까지 이어져 이 시점에도 ‘진행형’처럼 보인다”고 날을 세웠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권 핵심이 김학의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의 입을 틀어막았다는 의혹은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라면서 “누가 무슨 이유로 김학의 사건을 덮기 위해 힘을 썼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이미 김학의 성폭력 사건은 지난 정권의 실세들이 개입해 은폐되고 조작됐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면서 “실세 중에서도 실세였던 황 대표가 사건의 전말을 몰랐다고 하는 것을 납득할 국민들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