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대통령 시장방문 경호관 기관단총 노출…靑 "당연한 경호활동"(종합)

댓글 4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태경, 문대통령 대구 칠성시장 방문 사진 올려 "섬뜩…경호수칙 위반"

한국당 "문대통령 대국민 적대의식에 아연실색…지시한 윗선 밝혀야" 논평도

김의겸 "前 정부도 똑같이 해와…대통령이 누구든 같은 수칙으로 경호"

연합뉴스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캡처]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은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 당시 청와대 경호관이 기관단총을 노출한 채 대통령을 경호한 사실이 알려져 24일 논란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 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의 칠성종합시장 방문 당시의 사진을 공개했다.

하 의원은 사진 속 총기에 손을 대고 있는 남성을 가리켜 "기관단총을 든 경호관"이라며 "이 사진이 합성이길 바란다. 청와대는 사진의 진위를 즉각 답변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하 의원은 "사실이라면 섬뜩하고 충격적"이라며 "경호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대통령 근접경호 시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면 기관단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한다. 민생시찰 현장에서 기관단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사진 속 인물은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맞는다"라면서도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하는 경호의 기본"이라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사진 속 경호처 직원은 대통령과 시장 상인들을 등에 두고 바깥쪽을 경계하고 있다. 혹시 발생할지 모를 외부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라며 "이는 대통령뿐 아니라 시장 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수칙"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이런 대응은 문재인 정부에서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며 "경호관은 오직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경호할 뿐이며, 대통령이 누구인지는 고려 사항이 아니다. 대통령이 누구든 같은 수칙으로 경호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하 의원은 전문가의 말을 들어 '대통령 근접경호 시 무장테러 상황 아니면 기관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주장했으나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미리 검색대를 통과한 분들만 참석하는 공식 행사장이라면 하 의원의 말이 옳지만, 대구 칠성시장의 상황은 그렇지 않았다"라며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는 것이 시장 방문이며, 고도의 경계와 대응태세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의 문제 제기와 청와대의 해명으로 이 논란이 주목받자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권의 입장에서 대구 칠성시장이 무장테러 베이스캠프라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민 대변인은 "서해수호의 날 추모식에 빠지면서까지 기획 방문한 대구에 기관단총 무장 경호원을 대동한 사실 자체가 충격이며 경악할 일"이라며 "위협경호로 공포를 조장하겠다는 대통령의 대국민 적대의식에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관총이 아니고는 마음 놓고 대구를 방문하지 못하겠다는 대통령의 공포심만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민 대변인은 "역대 대통령 취임식에서도 기관총은 전용 가방 속에 감춰둔 채 경호했다"며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고서는, 기관총은 가방에 넣어두는 것이 경호 관례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눈에 드러난 곳에서 기관단총을 꺼내고 방아쇠에 손가락을 건 채 경호를 시킨 사유가 무엇이며, 지시한 윗선은 누구인지 청와대는 밝혀야 한다"며 "공포를 수단으로 민주주의 정신을 마비·말살시키려는 문 대통령과 정권의 시도를 국민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a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