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연철 "미북협상 촉진 위해 대북특사 파견 필요…접점 마련 노력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서울 답방, 평화 정착에 전환적 계기…국민 공감대 형성돼야"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엔 "대북제재 틀 내에서 재개 방안 검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미북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대북특사 파견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22일 밝혔다.

김 후보자는 22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에서 "현 정세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이같이 적었다. '대북특사로 적합한 인물'에 대해서는 "현 시점에서 구체적인 시기나 인물을 언급하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달라"고 했다.

조선일보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처음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김 후보자는 "한반도 상황 관리, 미북협상 촉진 등을 위해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구체적인 시기와 형식 등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주변 정세, 남북관계 상황 등을 보면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결렬된 하노이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미·북 정상이)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솔직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하고 양측 입장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계기가 됐다"며 "미·북이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대화 지속 여건을 조성하면서, 양측 입장을 바탕으로 미북간 접점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여권에서는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결렬된 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원포인트'로 만나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원포인트 정상회담은) 형식이 어느 정도 자유로워 준비가 용이하고, 특정 의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평했다.

김정은의 서울 답방에 대해선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있어 전환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성공적 개최를 위한 대내외적 여건 조성과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 등 제반 준비가 충실히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에 대해 "북한에 밝은 미래를 보여줘 비핵화를 촉진하는 호혜적 사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대북제재 틀 내에서 미국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재개 방안을 검토해나갈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북핵문제 진전, 국제사회 협의 등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보장, 재산권 문제 등도 남북 간에 협의·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대북제재에 대해 그는 '비핵화 목적 달성을 위해 대북제재라는 수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자신이 밝혔었다며 "이 과정에서 미국 등 관련국과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종전선언을 할 경유 유엔군사령부를 해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으로 정전협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유엔사의 법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다.

[손덕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