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정준영 구속 수감… 최종훈 음주운전 금품무마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 영장심사때 “용서 못받을 범죄”… 2016년 성관계 촬영 피소 당시

변호인-담당 경찰도 피의자 입건… 최, 단속 경관에 200만원 주려 해

뇌물공여 의사표시 혐의 추가

동아일보

포승줄 묶인 정준영… 여성계는 “엄벌하라” 불법 촬영 성관계 동영상을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가수 정준영 씨가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포승줄에 묶인 채 법원을 나서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는 여성단체 회원들이 ‘버닝썬 관련 공권력 유착 진상 규명과 엄중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을 마친 여성들은 바닥에 누워 ‘공권력 유착 진상 규명!’ 등의 구호를 외쳤다. 뉴스1·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법 촬영 성관계 동영상을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유포한 혐의(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를 받고 있는 가수 정준영 씨(30)가 21일 구속됐다.

임민성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 씨에게 청구된 구속영장을 이날 발부했다. 임 부장판사는 “범죄사실 중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피의자가 제출한 핵심 물적 증거의 상태 및 그 내역 등 범행 후 정황, 현재까지의 수사경과 등에 비춰 보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정 씨는 서울 종로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됐다. 정 씨와 같은 혐의를 받는 김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이날 발부됐다. 정 씨와 함께 이른바 ‘승리 단톡방’에 속해 있던 김 씨는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의 사업 파트너다. 정 씨는 이날 오전 9시 반 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출석하면서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 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에 대해) 일체 다투지 않고 법원 판단에 겸허히 따르겠다. 평생 반성하면서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승리 단톡방’의 멤버인 아이돌 그룹 ‘FT아일랜드’ 출신 최종훈 씨(29)가 3년 전 음주운전 단속에 걸렸을 때 현장의 단속 경찰관에게 돈을 건네려 했다는 진술을 경찰이 확보했다. 승리와 정 씨 등이 속한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음란물을 유포한 혐의로 입건돼 있는 최 씨는 뇌물공여 의사표시 혐의가 추가됐다.

21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 씨는 2016년 2월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서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됐을 때 이를 무마하기 위해 단속 경찰관에게 200만 원을 건네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근 당시의 단속 경찰관으로부터 이런 진술을 확보했다. 다만 단속 경찰의 거절로 돈이 실제로 전달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최 씨의 혈중알코올농도는 0.097%였다. 최 씨는 면허정지 100일과 벌금 250만 원을 선고받았다.

경찰은 정준영 씨가 2016년 8월 한 여성과의 성관계 장면을 촬영한 혐의로 고소를 당했을 때 정 씨 변호를 맡았던 A 씨와 당시 이 사건을 담당했던 서울 성동경찰서 경위 B 씨를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A 씨는 당시 범죄의 증거물일 수도 있는 정 씨의 휴대전화를 숨기려 한 혐의이며, B 씨는 정 씨의 휴대전화 포렌식(디지털 저장매체 복구 및 분석) 결과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직무유기 혐의다. 정 씨는 당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B 씨가 입건되면서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이 불거진 이후 유착 의혹으로 입건된 경찰관은 5명으로 늘었다. 경찰은 또 강남 클럽 ‘아레나’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강모 씨(46)와 강 씨의 탈세를 도운 임모 씨에 대해 조세포탈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강남 일대 유흥업소 16곳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강 씨는 수백억 원의 탈세 혐의를 받고 있다.

20일 본보 기자와 만난 버닝썬 공동대표 이문호 씨(29)는 지난해 7월 버닝썬이 미성년자 출입으로 신고를 당했던 사건과 관련해 “사건이 마무리된 뒤 공동대표 이성현 씨가 ‘전직 경찰 강○○ 씨에게 어느 정도 금전적 보답을 해주고 상황을 처리했다’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했다.

구특교 kootg@donga.com·한성희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