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대구 '친 반려동물 도시'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유기동물 4천800마리, 47% 자연사·안락사…보호사업 추진

연합뉴스

길고양이
[촬영 홍창진]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대구시가 '친 반려동물 도시' 조성을 목표로 유기동물 관리 강화 등 반려동물 보호 사업을 추진한다.

21일 대구시에 따르면 가정에서 기르는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에 대한 시민 관심 증가에 걸맞은 반려동물문화 정착을 위해 각종 반려동물 보호 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시는 올해 8억7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유기견, 길고양이 등 유기동물을 포획한 뒤 질병 검사 등을 거쳐 새 주인을 찾도록 입양비를 지원한다.

이는 대구지역에서 한해 발생하는 유기동물이 4천 마리 이상이지만 적잖은 수가 보호소에서 자연사하거나 안락사되는 현실을 고려한 조치이다.

지난해 대구에서 발생한 유기동물은 4천808마리이며 이 중 1천531마리(31.8%)가 보호소에서 자연사했다.

전염병에 걸려 치료가 불가능한 이유 등으로 안락사된 경우는 710마리(14.8%)였다.

유기동물 중 새 주인에게 입양된 경우는 1천800여 마리, 원래 주인 품으로 돌아간 유기동물은 679마리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또 길고양이 급증에 대응해 2억9천여 만원을 들여 중성화(TNR) 사업을 진행하면서 길고양이를 위한 급식소 운영을 병행키로 했다.

올해 약 1천900마리의 길고양이에 대해 중성화 수술을 하고 방사해 개체 수를 조절하며, 길고양이 급식소 10곳을 마련해 운영한다.

이밖에 펫쇼 행사장 등에서 반려동물 배변 봉투 3만2천 세트를 배부하며 반려견 공동생활지침서 등을 보급할 예정이다.

시는 동물 등록제를 지속해서 실시해 현재 6만6천여 마리인 반려동물 등록 수를 연말까지 7만 마리까지 늘리기로 했다.

5월에는 반려동물 축제인 대구 펫쇼를 개최해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넓힐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반려동물 수가 늘고 사회적 인식이 변함에 따라 성숙한 반려동물문화를 함께 만들기 위해 보호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realis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