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곳곳에 남은 지진 악몽들…"정부서 빨리 조치해줬으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민들은 여전히 '난민 신세'


<앵커>

자연재해가 아니라 막을 수 있었던 재난이라고 하니 피해 지역 주민들은 더 억울할 만합니다. 지진이 나고 1년 4개월이 흐른 지금도 주민들은 그날의 악몽 속에서 고단한 삶을 살고 있고, 여전히 집에 돌아가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장 상처가 컸던 포항시 흥해읍을 송성준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지진으로 전체 6개 동 가운데 4개 동이 폐쇄된 아파트 단지입니다.

책임 문제가 정해지지 않아 철거하지 못하고 1년 4개월째 방치돼 있습니다.

폐허가 된 단지 안은 사람 대신 길고양이 차지가 됐습니다.

근처의 또 다른 피해 아파트, 철거 여부를 놓고 포항시와 아파트 주민 간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외벽 곳곳에는 땜질 처방을 해 놓았지만 지진의 상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윤성일/지진 피해주민 : 천장이 무너지고 비가 오면 위에서 물이 뚝뚝뚝 떨어지고 전부 이사 가고 없고….]

집을 잃은 주민들은 1년 4개월째 실내 체육관 텐트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신순옥/지진피해 이주민 : 사람 사는 곳이 아니잖아요. 그렇죠.]

성인 한 명이 겨우 살 수 있을 정도의 좁은 텐트 안, 간이 사물함을 채운 약봉지들이 이재민들의 고단한 삶을 보여줍니다.

2년 기한으로 임대 주택으로 옮겨간 이재민들은 7개월 뒤면 또다시 새 거처를 마련해 짐을 옮겨야 합니다.

[이순정/지진피해 이재민 : 일곱 달 해봐야 금방인데 다 철거한다고 하니까 갈 데도 없고….]

그나마 지진이 지열발전 때문이라는 정부 공식 발표에 지원 대책이 조금이라도 빨리 나올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옥상호/지진 이재민 : 가슴이 확 뚫리고 (이재민이) 외부로 나가도록 정부에서 빨리 (조치)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포항시 흥해읍의 지열발전소는 가동을 멈추고 외부인 출입도 통제되고 있습니다.

포항시는 지열발전소의 폐쇄와 원상복구를 정부에 공식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경문)

▶ '강한 압력' 자랑했던 中 시추업체…업체 선정 적절했나
▶ 정부 "포항 지열발전 사업 영구 중단…배상, 판결 따를 것"
▶ '포항 지진'은 누구 책임?…1조 원대 소송될 수도

▶[핫이슈] '승리·정준영 카톡방' 전방위 수사
▶[핫이슈] '최악의 미세먼지' 전국 비상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