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관총 사망자 47명" 첫 확인…또 뚫린 '전두환 거짓말'

댓글 4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씨 측 "기관총 사망자 없다" 주장했지만…

5·18 '기관총 사망자' 군 기록 첫 확인



[앵커]

80년 5월 광주 시민 47명이 기관총에 맞아 숨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JTBC가 30여년만에 처음으로 검시 보고서 원본을 확인한 결과입니다. 전두환 씨 측은 사망자 가운데 기관총에 맞아 숨진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을 강조해왔습니다.

[허화평/518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 비서실장 : 여태껏 헬기에서 쏜 기관총에 맞아서 죽은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었나, 없었다고.]

헬기에서 사격이 있었다면 기관총에 맞아 숨진 사람이 있어야 하지만 그런 사망 기록은 단 한 건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기관총이 헬기에서 발사된 것인지는 조사해봐야 알지만, 일단 그럴 가능성은 저희들의 오늘(20일) 보도로 매우 높아졌다고 봐야 되겠습니다.

유선의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1985년 국방부가 작성한 '광주사태의 실상' 문건입니다.

문건 전체에 광주 시민이 '폭도'라고 적혀 있습니다.

민간인 가운데 총상으로 숨진 사람이 131명인데, 계엄군이 갖고 있던 M-16에 숨진 사람은 29명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전두환 씨가 회고록에 인용한 군 문건과 제목·내용이 같습니다.

그리고 폭도, 즉 시민들이 탈취해 사용했던 LMG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가 47명, 칼빈 37명, M-1이 18명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5·18 당시 광주에서 기관총에 사망한 사람이 있다는 군 기록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당시 국방부는 검사와 군의관, 민간 의사를 포함한 49명 규모의 검안위를 꾸려 '기관총 사망자'를 확인했지만 이 기록을 감췄습니다.

같은 해 국회에 제출한 5·18 사망자 문건에 '기관총 사망자 47명'를 지운 것입니다.

대신 '기타 사망자 48명'을 적었습니다.

기록대로 '기관총 사망자'가 시민들끼리 오인 사격에 의한 것이라면 군이 이 기록을 감출 이유는 없습니다.

[김희송/교수 (전남대 5·18연구소) : 전두환 씨를 비롯한 신군부에 유리한 주장인데, 왜냐면 (기록이 사실이라면) 본인들이 사살한 건 아니니까. 본인들에게 유리한 주장임에도 1985년 한두 달 사이 작성됐던 문서에서 LMG (기관총) 사망자를 기록에서 지웠던 이유는 국방부가 답을 해야 하는 거죠.]

이후 군 공식 문서 어디에서도 '기관총 사망자'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 관련 리포트

5·18 '기관총 사망' 공식기록…전두환 정권은 왜 감췄나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52/NB11786852.html

◆ 관련 리포트

작전→탄흔→기관총 사망…헬기 사격 가리키는 '증거들'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51/NB11786851.html

유선의, 홍승재, 최다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