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브렉시트 연기 3개월? 그 이상?…英내각 갈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각회의에서 각료들 간에 의견 엇갈려

뉴시스

【런던=AP/뉴시스】 제러미 헌트(왼쪽) 영국 외교부 장관과 리엄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내각회의를 마치고 런던 다우닝10번가 총리 관저를 나서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내주 유럽연합(EU)에 서한을 보내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내각 인사들은 연기 기간을 얼마로 설정할 것인가를 두고 이날 논의를 벌였다. 2019.03.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조만간 유럽연합(EU)에 서한을 보내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영국 내각에서는 연기 기간을 놓고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19일(현지시간) BBC와 가디언 등은 이날 오전 메이 총리는 내각회의를 열어 90여분 동안 논의를 벌였으나 분열된 의견만이 오갔다고 전했다. 회의에서는 메이 총리의 제안대로 3개월 연장을 한 뒤 6월30일에 브렉시트를 시행하자는 입장과 더 긴 연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를 마친 의원들은 "신성로마제국의 마지막 날 같았다" "혼돈이었다" "나라가 아니라 정당 거취 문제가 더 중요한 사람들 같았다"고 말했다.

특히 앤드리아 레드섬 하원 원내총무, 크리스 그레일링 교통장관, 리엄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 등은 장기 연기론에 강하게 반대하며, 메이 총리가 EU에 서한을 보내기 전까지 총리를 설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의가 끝난 후 레드섬 하원의장은 "과거 우리는 EU를 떠나기 위한(브렉시트를 위한) 내각이었으나 이제는 남기 위한 내각이 된 것 같다"며 날 선 비판을 했다.

BBC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수당의 일부 하원 의원들은 EU의 관세동맹이 더 오랜 기간 남을 수 있는 '소프트 브렉시트'를 먼저 시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EU에는 짧은 연기를 요청하고, 합의했던 대로 21개월의 전환 기간 동안 세부적인 관계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메이 총리의 의견대로 6월30일로 브렉시트를 연기하되 아일랜드 '안전장치(Backstop)'의 기한은 2년으로 제한하자는 안도 회의에서 제기됐다고 BBC는 전했다.

'안전장치'는 브렉시트 이후 영국령인 북아일랜드와 EU 회원국인 아일랜드 간 통행과 통관을 엄격히 하는 '하드 보더(hard border)'를 피하고자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가디언에 따르면 19일 오후 열린 보수당 내 강경브렉시트 의원 모임 유럽연구단체(ERG)의 회의에서는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메이 총리의 퇴진이 개진됐다.

그러나 다수는 여전히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에 대한 입장은 공고하며, EU가 강제적으로 브렉시트를 연기할 경우에는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논란을 잠재웠다.

미셸 바르니에 EU 측 브렉시트 협상대표는 "EU 회원국 정상들이 결정을 내리려면 영국의 구체적인 계획이 하다"며 영국 정부에 브렉시트 연장의 청사진을 요구한 상태다.

soun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