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관영, 패스트트랙 강행에… 유승민 등 의총 소집 맞불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김관영(왼쪽 두번째)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선거법 개편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방침을 밝힌 것을 두고 지상욱 등 일부 소속 의원들이 당 의사결정 방식에 반발하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당내 총의가 모이기보단 내홍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일각에서 (패스트트랙이 전체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받아서) 당론을 따르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데, 당헌ㆍ당규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법 문제여서 많은 의원의 이해관계와 관련되니 당 전체 의원의 의견을 수렴하겠으나, 사법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 위원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기로 해서 당론을 모으는 절차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이 전날 “당헌ㆍ당규에 따라 3분의 2 이상 원내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패스트트랙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하는데, 지난 14일 의원총회에서는 3분의 2 이상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비판한 것을 반박한 셈이다.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강행 의지를 재차 분명히 하자 앞선 의총에서도 반대 뜻을 밝혔던 의원들은 강력 반발하며 의총 소집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지상욱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의회민주주의와 당헌ㆍ당규를 함께 파괴하고 있다”며 당 지도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국민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연동형 비례제를 당 소속 의원들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고 적시된 당헌의 절차도 무시한 채, 게다가 (개편안 반영) 결과도 여당과 정의당에게만 이로운 선거제와 주요 법안들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당을 자기 생각대로 몰고 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며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다”고 밝혔다. 유승민 전 대표와 유의동, 이언주, 이혜훈, 정병국, 하태경 의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과 함께 이언주, 김중로 의원이 동참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