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시민단체 "박근혜 탄핵 2년…정부, 적폐 청산 의지 보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박근혜 파면 2년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촉구'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박근혜 파면 2년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촉구' 민중공동행동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3.12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시민사회단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2년을 맞아 정부에 철저한 적폐청산을 요구했다.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으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13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결연한 적폐청산 의지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적폐정권이 퇴진하고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민중은 새 정부에서 반민주·반민생·반평화·반통일 정책을 파기하고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을 기대했다"며 "그러나 2년이 지는 지금, 기대는 실망과 분노로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재벌에 대한 규제 완화 움직임,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 노동법 개악, 미진한 사법적폐 청산 등을 지적하며 "촛불 민의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들은 정부에 의해 회피되고 보여주기식으로만 이용됐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오직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만이 촛불 민의 실현의 열쇠"라며 "적폐청산을 위해 계속 투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미정상회담 파행에 대한 각계대표 시국선언'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미국의 2차 북미정상회담 파행에 대한 각계대표 시국선언 기자회견'에서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앞줄 왼쪽 두번째)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9.3.12 mjkang@yna.co.kr



이어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은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민족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문 서명 직전에 미국의 말 바꾸기로 파행되면서 확고한 평화정착으로 흐르던 한반도의 정세가 다시 혼란을 겪고 있다"며 "오만하고 패권적인 미국의 선의에 기대어 이룰 수 있는 '한반도 평화정착'의 방법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직 한반도의 당사자인 우리 손으로 이뤄야 한다"며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대로 남과 북이 힘을 합쳐 평화를 이루고 번영과 통일로 나아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ih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