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한국당 전당대회에서도 “5·18 유공자 명단 공개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순례 “국민의 준엄한 명령 들으라…공개 투쟁 나설 것”

김진태 “유공자 명단 공개가 망언? 내부 총질하지 말라”

진보 시민단체, 기습 집회 벌여 “한국당 해체하라”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모독한 발언의 당사자인 김순례 의원 등이 27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도 ‘5·18 유공자 명단 공개’을 거듭 주장했다.

최고위원 후보로 나선 김순례 의원은 이날 전당대회 정견 발표 시간에 대의원들을 향해 “구호를 외칠 테니 따라 해달라”며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고 3번 외쳤다. 그는 이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정부는 들으십시오. 공개하십시오. 자유한국당의 여전사로 앞장서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도록 투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의원들은 크게 환호했다. 김순례 의원은 ‘5·18 망언’으로 자신이 비판을 받은 데 대해 “언론의 뭇매를 맞고 고난의 시간을 보냈다”고 언급하며 “전국 방방곡곡 우파 동지 여러분이 힘과 용기를 주셨다”고 감사 인사를 전하기까지 했다.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진태 의원도 정견 발표 도중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유공자 명단 공개하라는 것이 망언이냐”며 “저는 그 얘기밖에 한 적이 없는데 왜 제명시키라고 난리냐. 우리끼리 싸우지 말자. 내부총질 하지 말자”고 했다.

김순례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해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고 모독하는 발언을 해 “망언 의원을 제명하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김진태 의원은 5·18 당시 북한군 개입설을 줄곧 제기한 극우 인사 지만원씨를 발표자로 초청한 당시 공청회를 공동 주최했다. 그는 ‘5·18 북한군 개입’ 여부를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김순례 의원과 김진태 의원은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됐지만 전당대회에 출마했다는 이유로 징계 논의가 보류된 상태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는 두 의원과 공청회를 공동 주최하고 5·18을 “폭동”이라고 규정한 이종명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 제명안이 제출돼 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이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사법당국은 이미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며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는 5·18 유공자 명단뿐 아니라 다른 국가유공자 명단 대부분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5·18 유공자 명단 및 유공 내용 공개촉구 국민연합’ 대표 등이 국가보훈처장을 상대로 낸 정보공개 거부처분 취소소송을 기각했다. 광주에 있는 5·18 기념공원 벽면에는 이미 유공자 4000여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당대회가 개회되기 앞서 이날 오후 1시10분께 킨텍스 앞에선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 불복 발언’ 등을 비판하는 진보 시민단체의 기습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지금까지 이런 괴물은 없었다’ ‘부끄러운 역사왜곡 온국민이 분노한다’ ‘탄핵촛불 부정하는 황교안이 박근혜다’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고 외쳤다. 전당대회가 열리는 홀 내부로 들어왔다가 태극기 세력 등 자유한국당 지지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은 이들을 향해 “빨갱이를 해체하라”며 맞섰다. 집회를 한 이들은 출동해 있던 경찰에 의해 밖으로 밀려났다. 경찰은 기습 집회에 참석한 시민 70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고양/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 [▶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