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北의전팀, 메트로폴호텔 집중 점검…정상회담장 체크했나(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창선 등 찾아 '동선' 검토…경호담당 김철규, 재차 방문해 심야까지 점검

연합뉴스

소피텔 호텔 나서는 김창선
(하노이=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18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9일 앞둔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을 찾은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이 방문한지 약 1시간 30분 만에 건물을 나서고 있다. 2019.2.18 superdoo82@yna.co.kr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이상현 김효정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서실장'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비롯한 북측 의전팀이 23일 베트남 하노이 시내 메트로폴 호텔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김창선 부장은 이날 오후 4시께(현지시간) 김 위원장 경호를 담당해온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 등 의전팀과 함께 숙소인 베트남 정부 게스트하우스(영빈관) 맞은편에 위치한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을 찾아 1시간 40분여 동안 머물렀다.

북측 인사들이 메트로폴 호텔에 방문한 직후 김 부사령관 등 일부 관계자가 호텔 내부의 '컨퍼런스&비즈니스 센터' 시설에 드나드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곳 내부에는 회의실이 있어 김 부사령관 등이 이곳에서 김 위원장의 의전 문제와 관련해 회의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약 1시간 30분이 흐른 뒤 김 부장과 김철규 부사령관, 박철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관계자 7∼8명이 호텔 로비에 다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호텔 관계자 등과 함께 무언가를 긴밀히 상의하는 한편, 내부를 오가면서 이곳저곳을 가리키는 등 김 위원장의 동선을 집중적으로 체크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북측 의전팀은 호텔 밖으로 나온 뒤에도 한참 동안 호텔 앞 도로를 살피며 동선을 점검한 뒤 오후 5시 40분께 숙소인 영빈관으로 복귀했다.

김철규 부사령관 등 일부 의전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8시께 다시금 영빈관을 나서 메트로폴 호텔을 찾아 밤 늦게까지 머물렀다.

같은 시간대에 다수의 베트남 측 관계자들도 호텔을 방문, 북측과 베트남 실무진들이 함께 협의를 하고 호텔 시설을 점검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사령관은 '회담 준비가 잘 진행되고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최근 메트로폴 호텔이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장으로 유력하다고 알려진 상황에서 북측 의전팀이 이곳을 다시금 집중적으로 체크한 만큼 이는 회담장 시설을 최종 점검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앞서 미국 측 실무팀이 메트로폴 호텔을 방문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현재 메트로폴 호텔에서는 내부 정원 난간 등 곳곳에서 시설을 수리하고 있기도 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영빈관과 오페라하우스도 여전히 정상회담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앞서 김 부장 등 의전팀 인사들은 지난 16일 하노이 도착 후 닷새 연속 메트로폴 호텔을 찾았다.

이후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중심이 된 '의제' 실무협상이 진행되는 지난 사흘 동안에는 의전팀이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왔다.

youngkyu@yna.co.kr, hapyry@yna.co.kr,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