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수현 "소득분배 악화에 밤잠 설쳐"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께 송구, 단계적 개선"…민주 의원 공부모임 토론회 참석

연합뉴스

얘기 나누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조정식 정책위의장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신임 정책위의장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 앞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23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소득분배 악화 때문에 밤잠을 설치고 있다"고 토로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작년 4분기 소득분배가 역대 최악이라는 통계가 나온 데 대해 청와대도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여당 의원들에게 에둘러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김 실장은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들의 공부모임 '경국지모' 초청 토론회에 나와 소득분배 악화와 관련해 이같이 말하고 "국민께 송구하다. 단계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고 다수 참석자가 연합뉴스 통화에서 전했다.

다만 김 실장은 당초 소득분배 통계 표본을 변경하면서 1분위에 무직자 및 고령자가 많아진 영향도 있을 것 같다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김 실장은 소득분배구조가 전체적으로는 악화했으나 부분적으로는 개선된 측면이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며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민병두 의원 페이스북 사진 캡처



이날 토론회는 '2019년 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만큼 현 경제 상황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의원들이 질문하면 김 실장은 짧게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고 한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당 주도로 규제 샌드박스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규제 완화에 힘썼는데도 여전히 현장 체감도가 떨어지니 이를 점검해 달라는 건의를 주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청와대가 지금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김 실장과 열띤 토론을 했다"며 "정부는 여러 경우를 예상하고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1분위 소득이 그렇게 급감한 것은 분명 충격인데도 격렬한 반응이 나오지 않은 이유는 이들이 주로 고령자이고 비취업자라는 점"이라며 "이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안전망 확충과 노인 일자리 마련이 시급한 이유"라고 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