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황교안 "대통령댓글조작책임 ○" 오세훈 "탄핵불복도로친박 X"(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진태 "지지율 떨어지니 희생양 찾고 내부총질"…'5·18 모독' 징계 겨냥

吳, '박근혜·탄핵·5·18' 거론 중 장내 욕설·고성 또 뒤덮여

TV 토론회서 黃, '태블릿PC 조작 가능성' 인정…吳·金 동시 맹공

연합뉴스

당원들에게 인사하는 황교안·오세훈·김진태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오세훈(왼쪽부터), 황교안, 김진태 후보가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mtkht@yna.co.kr



(서울·성남=연합뉴스) 이슬기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 차기 당권에 도전한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은 22일 '민심의 리트머스'로 통하는 수도권에서 당심 쟁탈을 위한 막바지 총력전을 펼쳤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후보는 오후 경기 성남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경기·인천과 강원권 합동연설회에서 문재인정권을 견제하고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선거전이 종반으로 접어들 때까지 상대적 우위를 놓지 않고 있는 황교안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최종 책임자로 지목하면서 바짝 날을 세웠다.

선거운동 기간 내내 '박근혜 극복론'과 중도 외연 확장을 강조해온 오 후보는 황 후보를 겨냥한 '탄핵총리, 총선 필패' 프레임을 내세우면서도 "오세훈을 내치지 말아달라"며 감성을 자극했다.

연합뉴스

지지 호소하는 황교안 후보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합동연설회에서 황교안 당 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mtkht@yna.co.kr



황 후보는 큰절로 연설을 시작하면서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과 함께 댓글을 조작해서 감옥에 갔다. 최종 책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아닌가"라며 "특검을 해서라도 반드시 뿌리를 파헤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후보는 또 "손혜원은 뭘 믿고 저렇게 당당한가. 민간인 사찰과 블랙리스트, 사법부 협박, 언론장악, '문재인판 신(新)적폐'를 그냥 놓아둘 수 없다"며 "'신적폐저지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이 정권의 국정농단을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원동지 여러분이 저를 압도적 지지로 당 대표로 만들어달라. 그래야 더 힘있게 문재인 정권에 맞서 싸울 수 있다"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지지 호소하는 오세훈 후보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합동연설회에서 오세훈 당 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mtkht@yna.co.kr



양복 상의를 벗은 채 등장한 오 후보는 "문재인정권이 엉터리인데 이제는 100년 집권까지 이야기하고 있다"며 "아마도 우리 전당대회 판세를 보고 우리 당을 얕보는 것 같다"고 입을 열었다.

오 후보는 "전대 기간 내내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말만 골라서 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하자고 하고, 탄핵을 인정하자고 하고, '도로친박당'·'탄핵총리'로는 총선 필패라고 했고, 5·18 망언도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구·경북(TK)에서도, 부산·울산·경남(PK)에서도 야유와 삿대질 속에서 표를 의식하지 않고 죽을 각오로 외친 충심을 이해 못 하겠는가"라며 "반성 없이 탄핵을 부정하고 우리를 따르라고 하면 국민은 또다시 분노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황 후보를 향해선 "탄핵총리임에도 탄핵을 부정하며 오락가락하고 우유부단한 대표로는 내년 총선은 필패"라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연합뉴스

김진태 연호하는 지지자들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합동연설회에서 김진태 당 대표 후보 지지자들이 김 후보의 이름을 연호하고 있다. mtkht@yna.co.kr



오 후보가 '박근혜', '탄핵' '5·18 망언' 등을 거론하자, 김진태 후보 지지자들 사이에선 또다시 야유와 욕설, 고성이 쏟아졌다.

장내는 삽시간에 호루라기를 불거나 '내려와'를 외치며 흥분한 김 후보 지지자들과 '오세훈'을 연호하는 오 후보 지지자들의 함성이 뒤엉켜 소란스러웠다.

김 후보의 일부 지지자들은 막대풍선으로 '엑스'(X)자를 만들어 오 후보에 대한 항의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이어 등장한 김 후보는 "5·18 때문에 우리 당 지지율이 떨어진 게 아니다. 오히려 반등했다는 결과도 있다"라며 "문 대통령은 이번 5·18 사건으로 아무런 반사이익을 거두지 못하고 오히려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게 데이터로 나왔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좌파들은 이렇게 싸우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는 지지율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으니 총구를 문재인정권에 대지 않고 우리 내부에 대고 있다"며 "내부총질을 하질 않나, 희생양을 찾지를 않나. 이래서 되겠나"라고 했다.

그는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첫번째 할 일은 문재인·김정숙 특검 관철"이라며 "댓글 8천840만건을 조작해 치른 대선이 무효가 아니면 무엇이 무효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의 연설 도중 지지자들은 일제히 일어나 큰소리로 환호하며 '문재인을 탄핵하라'라고 외치기도 했다.

연합뉴스

지지 호소하는 김진태 후보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합동연설회에서 김진태 당 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mtkht@yna.co.kr



이와 함께 연설회 종료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후보간 불꽃 튀는 공방이 벌어졌다.

오 후보는 전날 KBS 주최 TV 토론회에서 황 후보가 '최순실 태블릿PC의 조작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을 두고 "태블릿PC에 대해선 이미 변희재 관련 판결로 한 번 걸러졌다"며 "한국당 대표를 하시겠다는 분이 이렇게 말하면 결국 돌고 돌아 탄핵을 부정하는 셈이 된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황 후보가 대표가 된다면 한국당은 탄핵을 부정하는 당으로 입장을 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의 태블릿PC 관련 답변에 대해 "이번 토론 과정의 백미였다"며 "태블릿PC와 탄핵 절차에 문제가 있는데도 헌재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은 국무총리로서는 훌륭한 답변일지 몰라도 야당 대표가 할 얘기는 아니다"라고 했다.

김 후보는 또 "헌재 판결은 존중하지만, 태블릿PC 조작 가능성 등으로 탄핵이 부당했다는 것 또한 밝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황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