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복지부, 5월부터 DTC 유전자검사 인증제 시범사업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포르시안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DTC(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검사서비스 인증제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설명회를 22일 개최했다.

복지부는 이날 설명회에서 DTC 유전자 검사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의향을 가진 기업을 대상으로 추진 계획과 100가지의 인증기준.방법을 설명했다. 설명회에는 현재 질병관리본부에 유전자검사기관으로 신고된 기관 등 총 43개 기관에서 8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복지부는 추진하는 인증제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과 산업자원통상부에서 추진하는 실증특례 사업의 차이점과 향후 연계된 규제개선 절차도 소개했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설명회 이후 제시된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된 시범사업 계획을 추후 공지한 후 4월 말까지 참여업체를 선정하고, 5월부터 9월까지 검사서비스 평가 및 시범인증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앞서 복지부는 산학.연 및 시민단체와 협의를 거쳐 웰니스 위주로 DTC 유전자 검사서비스 항목을 확대하는 동시에 인증제를 도입해 검사기관의 질 관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유전자검사제도 개선은 생명윤리법 상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심의가 필수이므로 작년 12월 12일 열린 생명윤리심위 2차 회의에서 질 관리 인증제 도입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심의했다.

당시 회의에서 부대의견으로 허용항목 확대는 시범사업 추진 후 생명윤리심위에 보고하고 심의를 거친 후 구체적 방안을 결정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기간 동안 국민의 생명.안전 보호와 산업계 요구를 고려해 유전자검사 제도개선에 각계의 의견이 균형적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