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황사 습격 비상…기상청 "올 봄 작년보다 더 자주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년(5.4일)보다 황사 자주 일어날 것"

강수량 적어 황사 발원 쉬운 지면 상태

봄철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듯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지난해 3월29일 오전 황사로 가득한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마스크를 한 시민이 출근을 하고 있다. 2018.03.29.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온유 기자 = 이번 봄에는 평년보다 황사 발생 일수가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2일 기상청의 3개월 날씨 전망에 따르면 올 3~5월은 황사 발생 일수가 평년(5.4일)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늦은 봄인 5월에 황사가 자주 발생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현재 대부분의 황사 발원지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은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몽골 및 내몽골 고원 지역에 눈이 덮여 있으나, 봄철이 되면 대부분 녹을 것"이라며 "봄이 오면 황사 발원지가 황사가 나타나기 좋은 지면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3~5월 기온은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기온 변화가 크겠다. 같은 기간 강수량의 경우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겠다.

3월의 경우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으며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을 때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일시적으로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떨어질 때도 있겠다. 월 평균 기온은 평년(5.5~6.3℃)보다 높고 월강수량은 평년(47.3~59.8㎜)과 비슷하거나 많겠다.

4월에도 이동성 고기압 영향을 주로 받겠다. 일시적인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내려가기도 하겠으며 월 평균 기온은 평년(11.8~12.6℃)과 비슷하거나 높겠다. 월 예상 강수량은 평년(56.1~89.8㎜)과 비슷하거나 많다.

5월의 경우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관측된다. 월 평균 기온은 평년(17.0~17.4℃)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월 강수량은 평년(77.9~114.4㎜)보다 적을 것으로 보인다.

ohnew@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