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국가명의 빌린 北신흥 부유층…"성매매 등 비리도 버젓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018년 8월 촬영한 북한 상점의 모습. 화장품의 가격은 500~1100원이다. 이정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북한의 빈부격차가 신흥 부유층을 중심으로 심화하고 있다고 2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이날 북한의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신흥 부유층들은 국가기관을 뒷배로 장사를 하면서 개인 장사꾼들이 넘볼 수 없는 큰 돈벌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시의 한 소식통은 "이전에 개인 장사꾼들은 장마당 등에서 개별적인 장사로 돈을 벌었는데 요즘은 돈을 많이 모은 돈주들이 국가기관의 명의를 빌려 무역업, 유통업, 제조업 등에 뛰어들어 큰 돈을 벌고 있다"며 "이들을 중심으로 특히 평양은 물론 지방도시들에도 돈주들이 운영하는 고급 식당, 사우나, 외화 상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평양시내 한 상점에서 구찌, 프라다 스타일의 지갑을 진열해 판매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특히 지방 돈주들은 평양이나 대도시로 출장을 가 최고급 호텔에 묵으면서 고급 식당이나 문화오락시설을 즐기고 외화상점이나 백화점들에서 고가의 명품들을 대량으로 구입한다"고 말했다.

또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개인이 국가명의를 빌려 돈벌이를 하게 되면서 영업 비리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면서 "요즘 개인들이 운영하는 편의 업소들에서 성매매를 비롯해 여러가지 비리행위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이들의 호사스런 생활을 목격한 주민들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고 있으며, 더 나아가 자신들의 처지에 크게 낙담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불법으로 부를 쌓았다는 이유로 북한의 부유 간부층 50명 이상을 숙청하고 그들의 재산을 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9일 지난해 말 시작된 이 숙청 작업은 북한 기득권층이 모은 외화 몰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현재까지 수백만 달러를 거둬들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김정은 정권이 반부패 구호을 내걸고 시행 중인 이 작업의 목적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 하에서 반대파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정권의 재정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를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