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로드 사이클 피터 사간 “17세 때 우승, 배달 자전거로 충분했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이메일 인터뷰… “7번째 그린 저지 입게되면 영광일 것”
한국일보

슬로바키아의 국민적 영웅으로 추앙 받는 로드사이클리스트 피터 사간. 피터 사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름만으로 전세계 로드 사이클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선수가 있다. 레인보우 저지가 어느 선수보다 잘 어울리는 ‘세계 최강의 스프린터’ 피터 사간(29ㆍ슬로바키아)이다.

프로 데뷔부터 특유의 파워에서 나오는 빠른 스피드로 주목 받았던 사간은 2015~17년 국제사이클연맹(UCI) 월드로드레이스챔피언십에서 사상 첫 3연패이자 최연소 3회 우승 기록을 세우며 일약 사이클계의 월드 스타로 떠올랐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고 권위의 로드 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에서 개인 통산 6번째 ‘그린 저지(스프린트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초록색 경기복)’를 획득하며 로드사이클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데뷔 10년 차 시즌을 맞은 사간은 21일 본지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레이스에 참가할 때 10위를 목표로 두는 선수는 없다”며 “언제나 결승선을 통과하는 첫 번째 선수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사간과의 일문일답.

-데뷔 10년 차다. 올 시즌 임하는 소감은.

“어렸을 때부터 나의 모토는 ‘가장 즐길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자’였다. 수많은 대회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실패하기도 하고 결혼도 해서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기도 했다. 한 명의 인간으로서 또 선수로서 성장했지만 나는 프로 데뷔 첫 무대였던 2010년 투어 다운 언더의 출발선에 섰던 스무 살 때의 그 마음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이번 시즌도 여느 때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매 대회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난해 투르 드 프랑스에서 개인 통산 6번째 그린 저지를 차지했다. 한 번만 더 그린 저지를 획득하면 독일의 에릭 자벨(48ㆍ은퇴)을 제치고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우게 되는데.

“투르 드 프랑스는 모든 선수와 팀, 스폰서의 꿈이 한 자리에 모이는 가장 중요한 대회다. 최고의 스프린터에게 주어지는 그린 저지도 그만큼의 무게를 지니고 있다. 그린 저지는 매 시즌 나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다. 작년 대회에서는 낙차 사고로 레이스를 포기해야 할 정도의 부상을 입었지만 괜찮다며 동료들을 속이고 완주했다. 이제 와서 하는 얘기지만 막판 스테이지 4개는 지옥과도 같은 고통 때문에 내 커리어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기라고 단언할 수 있다. 하지만 투르 드 프랑스는 그만큼 모든 것을 걸고 도전할 가치가 있는 대회다. 올해 7월 샹젤리제의 결승선을 통과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7번째 그린 저지를 입게 되면 무척이나 영광일 것이다.”
한국일보

로드 사이클 선수 피터 사간. 피터 사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시즌 개막전인 투어 다운 언더 스테이지3에서 올해 첫 승리를 따냈다. 기분 좋은 출발이다.

“아직 초반이지만 투어 다운 언더와 부엘타 산 후안 대회에서 좋은 경기를 펼친 것에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시즌은 10월까지 계속된다. 본격적인 시즌에 앞서 점점 경기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3월부터 시작되는 투어 오브 플랜다스와 파리-루베 등 클래식 레이스 우승을 목표로 강도 높은 훈련을 하고 있다.”

-17세 때 2007년 슬로바키안 컵에서 누나의 바구니 달린 신문 배달용 자전거를 타고 우승을 차지한 일화가 유명하다.

“당시 스폰서로부터 새 자전거가 도착하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배송에 문제가 생겨 대회 전에 받을 수 없게 됐다. 급하게 알아봤지만 슬로바키아의 작은 도시에서 대회용 자전거를 구하는 건 쉽지 않다. 처음엔 형 유라이에게 빌리려고 했지만 그도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었고 결국 다른 방법이 없어 누나가 타던 자전거로 대회에 나갔다. 비록 최고의 자전거는 아니었지만 내가 우승하기엔 충분했다.”
한국일보

로드 사이클 선수 피터 사간. 피터 사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회 결승선 앞에서 윌리(자전거 앞바퀴를 공중에 띄우고 뒷바퀴로만 주행하는 방식)를 자주 선보인다.

“수많은 팬들이 프로 선수들의 경기를 조금이라도 보려고 도로변에서 수 시간을 기다린다. 하지만 펠로톤(로드 레이스 중 선수들의 무리)은 단 몇 초 만에 지나가 버린다. 나는 프로 사이클 선수라면 관중을 기쁘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팬들이 행복할 때 나 또한 기쁘다. 우리는 팬들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

-한국에도 당신의 팬들이 많다. 2013년에는 방한해 팬들을 만난 적도 있는데.

“한국에도 내 팬들이 많다니 굉장히 기쁘다. 한국에서도 세계적인 로드사이클 선수와 스폰서, 프로팀이 나왔으면 좋겠다. 언젠가 내가 시상대에서 한국인 선수의 월드 사이클 챔피언 등극을 축하하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할 날도 오지 않을까.”

-역대 최고의 스프린터로 불리며 로드 사이클의 역사를 새로 써내려 가고 있다. 어떤 선수로 기억되고 싶은가.

“난 단 한 번도 내가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한 적 없다. 최고의 스프린터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다. 그저 최선을 다해 경기를 즐길 뿐이다. 아인슈타인이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지 않았나. 어떤 수식어도 원하지 않는다. 그냥 내 이름, ‘피터 사간’으로 팬들에게 기억되고 싶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