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경수 구하기’논란…“민주당 도의원이 공무원에게 압력넣어 석방 탄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경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 기자회견 열어 주장

해당 민주당 의원 "압력 아니고 자발적 참여 유도한 것"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소속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의원이 공무원들에게 압력을 넣어 김경수 지사 석방 탄원 서명에 참여시켰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이 도청 공무원에게 압력을 넣어 구속된 ‘김경수 지사의 석방 탄원’에 참여하게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경남도의원 21명 중 17명은 2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공무원을 괴롭히는 (김경수 지사 도정복귀) 서명 운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 경남도의원이 도청 공무원에게 압력을 넣어 ‘지사의 석방 탄원’ 서명을 요구하는 것은 도정을 방해하고 지방공무원법 정치운동 금지를 침해하는 명백한 불법이다”며 “도청 공무원을 비롯한 지방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의무가 엄중하고, 위반 시 엄벌을 받는데도 민주당 도의원들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공무원들의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김경수 도지사의 조속한 석방을 원하는 경남도민모임'이 지난 2일 창원지방검찰청 맞은편에서 김 지사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과 박성호 경남도 권한대행의 정치적 중립도 요구했다. 이들은 “의장은 민주당만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고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 수장으로 경솔한 행동을 중지하기를 촉구한다”며 “권한대행도 도청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는 단체들이 거리에서 ‘지사 석방 촉구 서명운동’을 벌이는 것과 도청 내 일부 고위 공무원들의 도정업무와 상관없는 정치적 행위를 중단시키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자유한국당은 압력을 행사한 민주당 소속 도의원이 누구인지, 또 어떤 방식으로 공무원들에게 압력을 넣었는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병희 경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중앙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김지수 경남도 의장이 김경수 지사 구속 뒤 시민단체 등이 주도한 집회에서 공개적으로 피켓을 들고 석방을 요구한 것은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 수장으로는 경솔한 행동이어서 이를 중지하라고 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부 공무원들의 도정업무와 상관없는 정치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한 것은 일부 관변단체 대표들이 한명당 20명씩 할당을 받아 서명을 받는데 이 과정에 도청 공무원들이 연관돼 있어 이를 중단하라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경남도청 전경. [사진 경남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취재 결과 자유한국당이 김경수 지사 석방 탄원 관련, 도청 공무원에게 서명을 받은 도의원은 민주당 소속 손덕상 의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손 의원은 “석방 탄원을 공무원들에게서 받은 것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압력은 없었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민주당 차원이 아니라 저 개인적으로 1~2주일 전쯤에 평소 친분이 있는 도청 과장 4~5명에게 (김 지사)관련 탄원 서명을 직접 받아 온 것은 맞다”며 “직원들에게 강압적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자유의사에 의해 하실 분만 받은 것이지 절대 압력을 행사해서 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해당 과장들이 손 의원이 속한 도의회 상임위원회 관련 부서인지를 묻자 “그것까지는 제가 말씀을 못 드리겠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중앙일보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경남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노조)이 파악한 내용은 조금 다르다. 노조는 자유한국당 기자회견에 앞서 이런 내용을 파악하고 손 의원에게 항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동근 노조 위원장은“당시 손 의원에게 전화해 ‘공무원도 스스로 석방 탄원에 참여는 할 수 있지만 도의원이라는 사람이 과장한테 전화해서 받아달라, 이렇게 말한 것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압력행사다’라고 항의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또 “손 의원이 ‘자율적으로 해달라고 한 것이다’고 해명해 이것이 어떻게 자율적이 될 수 있느냐며 지금까지 서명을 받은 것은 놔두더라도 진행 중인 것은 중단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병희 경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해당 의원(손 의원) 외에도 추가로 공무원들에게 개인적으로 탄원 서명을 받은 의원이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행위를 중단하라는 의미로 이날 기자회견을 했다”고 말했다.

창원=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