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법, '양승태 재판 관여 창구' 수석부장판사회의 폐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18 전국수석부장판사회의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재판 관여 창구 역할을 했다는 비판을 받는 전국수석부장판사회의가 전격 폐지됐습니다.

김인겸 법원행정처 차장은 오늘(21일) 법원 내부망인 '코트넷'을 통해 "대법원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법행정 축소 관점에서 매년 3월 정례적으로 개최하던 전국수석부장판사회의를 올해부터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차장은 폐지 이유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토의보다는 주로 법원행정처가 요구하는 수석부장의 역할 전달을 위한 일방적 통로라는 비판이 제기됐다"고 말했습니다.

전국 법원의 최고참급 부장판사인 수석부장판사들이 한데 모이는 유일한 행사지만, 대법원장이 일선 재판에 관여하는 창구로 변질됐다는 의혹을 받자 아예 개최하지 않기로 한 것입니다.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실제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당시 서울중앙지법 수석부장판사로 재직한 임성근·신광렬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통해 영장청구서와 수사기밀을 파악했다는 혐의를 받습니다.

박병대 전 대법관도 서울행정법원 수석부장판사를 통해 "서기호 전 정의당 의원이 낸 행정소송을 원고패소로 신속하게 종결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사진=연합뉴스)

▶[SBS스페셜] 베트남에서 대박 난 한국 청년들…'기회의 땅'에 무슨 일이
▶[사실은] 5·18 망언 불씨 '북한군 개입설'의 뿌리는 전두환이었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