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120조 투입' 세계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에 경기 용인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PC, 용인시에 투자의향서 제출···SK하이닉스, 4개 반도체팹 건설

서울경제


총 120조원이 투입될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경기도 용인이 선정됐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어제(20일)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 부처에 부지를 용인으로 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이로써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에 SPC가 신청한 부지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평)에 이르는 규모다. SPC는 ▲ 국내외 우수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 위치 ▲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 용이 ▲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연계성 ▲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 용이 등을 고려해 용인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지 후보지로는 용인을 비롯해 SK하이닉스 본사가 있는 이천과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북 구미 등이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총 120조원을 투자해 4개의 반도체 생산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여기에 국내외 50여개 협력업체도 입주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SK하이닉스는 협력업체들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앞으로 10년간 총 1조2,2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상생펀드 조성에 3,000억원,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에 6,380억원, 공동 연구개발(R&D)에 2,800억원 등을 차례로 지원한다.

SK하이닉스는 이번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기존 이천과 청주 사업장에도 투자를 지속하기로 했다. 이천에는 M16 생산라인 구축과 연구개발동 건설 등에 20조원을 투자하고, 충북 청주 사업장에는 작년부터 가동 중인 M15 생산라인의 설비 확대를 비롯해 총 35조원의 투자를 집행한다. 특히 청주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한 토지구매 양해각서와 분양 계획을 다음달 중 충북도 및 청주시와 체결할 계획이다. /정현정 인턴기자 jnghnji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