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케어 직원연대 "박소연, 굴복 강요 인권침해…6명 사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페이스북에 "직원연대 다수 권고사직" 주장

"구조조정 불가피 인정…인권침해 납득 못해"

"사측 총회 안 열어…박소연 책임 단죄 회피"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지난달 1월19일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1.19.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구조 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가 박소연 대표와 대립하는 직원들을 일방적으로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한 것은 물론 이들의 인권도 침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케어대표사퇴를위한 직원연대'는 지난 20일 밤 페이스북에 "사태 이후 정기 후원금이 크게 줄고 직원연대 소속 다수가 권고사직을 당했다"며 "6명의 직원이 케어를 떠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직원연대 또한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은 인정한다"면서도 "경영 악화를 초래한 당사자 징계 및 사과는 전혀 없는 상황에서 사안에 대한 (편향된) 입장을 강요하고 태도나 표정까지 일일이 지적하며 굴복을 강요하는 인권침해 상황에 대해서는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박 대표는 수시로 직원들에게 집합을 명령, 직원연대 활동 및 태도에 대해 폭언을 쏟고 경위서와 시말서 등 징계를 남발하고 있다"며 "직원들은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한계에 달한 직원은 사직서를 쓰게 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통상 2월 말 개최됐던 총회에 대해서 사측은 의지가 없다"며 "사태 책임자들을 단죄할 수 있는 유일한 자리이기에 사실상 회피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회원 여러분에게 호소한다.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해주길 바란다"며 "총회에서 정회원 투표를 통해 대표사퇴 및 관련자들의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정회원의 권리를 행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케어 이사회는 지난달 27일 열린 두 번째 회의에서 박 대표에 대한 임원 직무 정지안을 부결했다. 또 동물관리국장으로서 이번 사태를 최초로 폭로한 임모 이사의 직무 정지안에 대해서도 "임 이사가 이사회에 불참했다"며 이후 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사회가 신임 사무국장을 통해 임 이사에게 동물관리국장 직무가 정지됐다는 소식을 통보했다는 게 알려지며 뒤늦게 논란이 일었다.

임 이사측 법률대리인인 권유림 변호사는 "이사회에서 재논의한다는 직무정지안은 '케어 이사직'에 대한 것이었다"며 "그러나 임 이사는 자신의 실질적인 업무였던 동물관리국장 직무에서 배제된 상태"라고 했다. 임 이사 측은 공익제보자로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조치 신청을 한 상태다.

newki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