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상응조치 '첫 단추'로 금강산 관광부터 풀릴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19일 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북한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 조치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죠. 그러면서 그 역할로 언급했던 남북 경제 협력 사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일단 남북 경협의 첫 단계로 금강산 관광 재개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개성 공단 운영을 재개하는 것 보다는 금강산 관광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좀 더 수월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UN안보리는 북한과 함께 사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관광분야는 예외입니다.

지급 방식을 달리하면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있게 제재를 풀어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현물로 주는 것입니다.

현금 대신 식량이나 원자재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엔안보리 결의안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 한반도 긴장 완화 노력'을 강조하고 있어 관광사업과도 맞아 떨어집니다.

다만 북한이 이 안에 동의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개성공단 재개는 금강산 관광 보다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대북 합작 사업 금지, 기계 전자·운송기기 대북 반입 금지 등 대북제재를 풀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미국이 받아들여 제재를 풀어주는 방안은 여전히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이희정, 지윤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