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선업 빅딜] 불거진 노조 리스크...뒤숭숭한 울산·거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두 회사간 결합을 반대하고 나섰다.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19일 현대중공업의 인수에 반발하는 파업을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시킨데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20일 인수에 반대하는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노조 리스크’가 본격화하면서 인수 작업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 뒤숭숭한 울산·거제…현대중·대우조선 노조 파업 예고

현대중 노조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파업 찬반투표와 2018년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임단협 찬반투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파업 찬반투표는 현대중공업과 분할 3사인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지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노조는 전국 각 사업장의 투표함이 울산 본사에 도착하는 오후 5시쯤 개표를 시작할 예정이다.

조선비즈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매각 반대 플래카드./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특수선, 해양플랜트 등 중복사업 분야의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에 반대하며 전날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를 92.1%의 찬성으로 가결했다. 노조는 이날 반대 집회를 시작으로 21일 노조간부 상경 집회, 27일에는 전체 노조원의 산업은행 본점 상경집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다음달 본계약 체결 이후 실사단의 방문을 저지하는 등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예고됐다.

양사 노조는 동종업계 매각으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될 것을 걱정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추가적인 인위적 구조조정 필요성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양사 노조의 저항 강도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정계·협력업체도 가세…달래기 나선 현대

노조의 반발이 격해지면서 ‘조선업 빅딜’ 성사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특히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반대 목소리에 힘을 더해 부담이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거제시당 등 4개 정당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이 인수되면 부산·경남 조선 기자재 생태계가 무너지고 지역경제도 함께 몰락할 것이라며 이번 졸속 매각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조선비즈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 기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업체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일감이 현대중공업으로 우선 배정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등 대우조선해양 엔진 납품업체 노조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대우조선 매각은 거제, 창원을 포함한 경남 1300여개 협력업체의 도산과 조선업 생태계의 파괴를 가져오게 된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 경영진은 직원들의 불안감을 달래기 위해 담화문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반드시 재도약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 아래 지금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이뤄진 선택"이라며 "인수의 목적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어느 한 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동희 기자(dwis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