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태우 전 수사관, 조국 수석 등 추가 고발…"드루킹 수사 파악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최호경 수습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20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오전 11시 10분께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을 찾아 조 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그는 "드루킹 특검의 수사상황을 확인해보라고 지시한 사실과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감찰 무마 건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감반에서 근무하던 지난해 7월 25일 이 전 특감반장으로부터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김경수 지사 수사상황을 확인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2017년 하반기 유재수 전 국장의 비위 첩보가 입수돼 휴대폰을 감찰하는 등 상당 부분 조사가 이뤄졌는데도 윗선 지시로 무마됐다고도 밝혔다.


김 전 수사관은 이 자리에서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가 환경부와 산하 기관장 관련 협의를 한 것은 정상적인 업무절차라고 밝힌 점을 두고 "청와대가 인사수석실을 통해 직접 개입한 사실을 시인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김 수사관 출석을 전후로 동부지검에선 김 수사관 지지자 10여명이 집결해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각자 피켓과 태극기를 든 채 준비한 구호를 외치는 등 김 전 수사관을 연호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최호경 수습기자 ch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