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북미회담 D-7] 日, 회담 향방에 촉각…트럼프에 납치문제 협력 기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오늘 트럼프와 통화서 김정은에 내 생각 전해달라 요청하겠다"

일본 언론 "북미회담서 미국이 양보 시 대북 압박노선 후퇴 불가피"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이 회담의 향방에 촉각을 세우며 향후 대북정책 기조 변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마이니치신문은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 성과를 우선시하고 북미회담에서 인도적 지원을 약속하는 등 유연한 자세를 보일 경우 일본의 대북 압력 노선은 시련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구체논의 들어갔나 (CG)
[연합뉴스TV 제공]



일본은 그동안 '최대한의 압력'을 강조하며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진전을 보일 것이라는 점을 목표로 내걸었다.

마이니치는 "딜레마를 안은 일본 정부는 회담의 향방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할 예정이라고 밝힌 뒤 "북한의 핵·미사일, 무엇보다도 중요한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밀접하게 방침을 조율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자신의 생각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할 생각이라고 재차 밝혔다.

아베 총리는 "아베 내각에서 납치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기회를 놓치는 일 없이 과단성 있게 행동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9일에는 납치피해자 가족과 총리관저에서 만나 "어떻게 납치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전달,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아베 총리
[도쿄 교도/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즈카 시게오(飯塚繁雄) 납치피해자 가족회 대표는 "피해자가 즉시 일괄 귀국하는 것이 실현된다면 국교 정상화에 반대할 용의는 없다"는 내용으로 정리한 김 위원장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이즈카 대표는 "가족회는 피해자와 조용히 살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실종 당시 13세였던 요코타 메구미의 모친인 사키에 씨는 "아베 총리와 김 위원장이 직접 만나 피해자 가족의 생각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해결을 위한 가장 빠른 길"이라고 촉구했다.

일본 정부 내에선 미국 측이 회담에서 북한에 기존보다 일정 부분 양보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지는 분위기다.

외무성 관계자는 "지금 상태라면 북미회담은 진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마이니치에 말했다.

신문은 "북미회담 결과에 따라 미국이 북한에 추가 지원을 할 경우 일본 정부는 미일 협력을 유지하고 미국의 판단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며 "미일이 연대해 온 '압력 노선'이 흔들릴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다"고 전망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납치문제 등에서 북일 간 진전이 없는 한 대북 지원을 계속 동결, 북일 정상회담 실현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점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