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대구 도심 7층 건물 목욕탕 불…2명 사망·70여명 부상(종합3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객들 수건으로 얼굴 가리고 탈출…'하마터면' 대형 참사될 뻔

불 시작된 4층 스프링클러 없어…다중이용시설 안전 또 도마 위

(대구=연합뉴스) 김용민 김선형 기자 = 대구 도심 사우나에서 불이나 연기를 마신 2명이 숨지고 70여명이 다쳤다.

아침 이른 시간대에 난 불은 하마터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다.

유사한 화재가 최근 잇따르면서 다중이용시설 안전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수색하는 소방
(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19일 오전 불이 난 대구시 중구 포정동 한 사우나 건물에서 소방당국이 진화·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이 불로 2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다쳤다. psykims@yna.co.kr



◇ 4층 남자 사우나서 불 시작돼

19일 오전 7시 11분께 대구시 중구 포정동 7층짜리 건물 4층 남자 사우나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이 났다.

이 불로 사우나 안에 있던 손님과 건물 다른 시설에 있던 70여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가운데 2명은 숨졌다.

숨진 2명은 40, 50대로 추정되며 불이 난 남탕에 쓰러져 있다가 화재 진압을 마치고 현장 수색을 하던 소방관들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다.

부상자 가운데 3명은 온몸에 화상을 입는 등 부상 정도가 크다.

부상자들은 경북대병원과 파티마병원 등에 분산돼 치료를 받고 있다.

대구 7층짜리 건물 사우나 불…2명 사망·부상자 늘어날 듯 / 연합뉴스 (Yonhapnews)


◇ 탕 내부 연기 스며들어 순식간 '아수라장'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50여대를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여 20분 만에 불을 껐다.

화재 당시 이른 아침부터 4층 목욕탕에는 남녀 20여명이 있었다.

목욕탕 밖 복도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연기가 탕 내부로 스며들면서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손님들은 대부분 얼굴에 수건 등을 감고 건물 밖이나 옥상으로 대피했다.

5층 이상에 살던 상당수 주민들은 연기를 피해 옥상으로 급하게 대피하기도 했다.

그러나 소방당국의 신속한 대처에도 남자 이용객 2명은 결국 빠져나오지 못하고 숨졌다.

연합뉴스

대구 도심 사우나 불…2명 사망, 70여명 부상
(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19일 오전 불이 난 대구시 중구 포정동 한 사우나 건물에서 소방당국이 진화·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이 불로 2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다쳤다. psykims@yna.co.kr



◇ 40년 노후 건물, 스프링클러 없어…화재보험도 미가입

불이 난 건물은 7층짜리로 1977년 건축허가가 났고 1980년 7월 준공과 함께 사용허가가 났다.

건축물대장에는 백화점 아파트 근린생활 시설이라는 이름으로 등록돼 있다.

연면적이 2만5천90여㎡로 1∼2층은 식당 등 상가, 3∼4층은 목욕탕, 찜질방 등이 들어서 있다. 5층 이상은 아파트로 107가구가 살고 있다.

그러나 스프링클러가 3층까지만 설치돼 있는 등 소방설비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화재보험에도 들지 않아 향후 피해 보상 등을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화재 발생한 사우나 건물
(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19일 오전 불이 난 대구시 중구 포정동 한 사우나 건물에서 소방당국이 화재·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이 불로 2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다쳤다. 2019.2.19 psykims@yna.co.kr (끝)



◇ 경찰 본격적인 수사 착수…건물 안전진단

경찰은 "4층 사우나 남탕 입구 구두 닦는 곳 근처에서 불길이 시작됐다"는 목격자 진술을 토대로 사우나 관계자 등을 상대로 화재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숨진 이들의 정확한 사인을 밝히기 위해 부검을 하는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현장 감식을 할 예정이다.

대구 중구청 등도 소방당국과 함께 건물 안전 및 소방 점검을 할 계획이다.

yongmin@yna.co.kr

sunhyu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