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제주항공 ‘채용갑질’ 논란.. 최종면접서 근무지 변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주항공이 경력직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애초 부산으로 공고했던 근무지를 최종 면접일에 대구로 변경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불거졌다.

19일 제주항공과 지원자 등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달 2∼14일 경력직 객실승무원 채용공고를 내고 지원서를 접수했다.

홈페이지 등에 올라온 공고문은 '부산/무안 Base(기반) 경력 객실승무원 채용공고'다.

근무지는 '무안'과 '부산'이 구분돼 있고 근무지가 부산인 경우 우대사항으로 ‘대구공항 출퇴근 가능자’가 추가됐다.

하지만 지원자들은 최종면접을 앞두고 부산 근무지가 대구로 변경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일부 지원자는 입사를 포기했고, 최종면접에서 '대구 근무가 어렵다'고 답한 지원자는 탈락했다는 제보도 있었다.

최종면접에 참여한 한 지원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종면접에 갔더니 출석체크를 한 뒤 면접 안내자가 '부득이하게 베이스(Base)를 변경하게 됐다'고 했다. 대구발 노선을 확장하면서 이번 경력직을 부산이 아닌 대구로 배정할 예정이라며 양해를 부탁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부산에서 출퇴근으로 대구를 커버하는 게 더 복잡해지는 일이라 대구 베이스로 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었다"고 말했다.

익명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 등에도 이 같은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들은 "최종면접 당일날 대구/무안으로 변경됐다고 통보했다"면서 "베이스를 바꿨으면 대구 베이스로 새로 채용공고를 내야했었다"고 주장했다.

제주항공은 보도 이후 해명 자료를 통해 "면접서 근무지가 대구로 변경된다는 내용을 공지한 사실은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체검사를 앞두고 있는 예비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통화해 부산, 대구 중 본인이 원하는 근무지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구 근무 어렵다고 답한 지원자를 탈락시킨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전했다.

#제주항공 #채용 #갑질

loure11@fnnews.com 윤아림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