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야 4당 공조·한국당 고립…선거제 개편 ‘급물살’ 탈까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망언’ 논란 코너 몰린 한국당

민주당·야 3당 밀어붙이기 ‘최적’

헤럴드경제

‘5ㆍ18 망언’ 논란에 따른 여야 4당의 공조가 선거제도 개편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연합]


‘5ㆍ18 망언’ 논란에 따른 여야 4당의 공조가 선거제도 개편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18일 방미 일정을 마치고 온 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ㆍ정의당 등 여야 4당 지도부가 개편을 밀어붙이는 데 지금이 최적 상황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자유한국당을 포함, 여야 5당이 애초 1월 임시국회 중 합의하려고 한 선거제도 개편 논의는 한국당의 ‘보이콧’으로 미뤄져왔다.

바른미래 핵심 관계자는 이날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찰떡 궁합’을 이어가고 있어 이 흐름을 선거제도 개편안을 짜는 데 활용하고자 한다”며 “한국당과 함께 (개편에)별 관심이 없던 민주당은 최근 야 3당에 빚을 꽤 졌고, 한국당은 당 전당대회로 더욱 고립되는 와중에 지도부가 돌아오는 것으로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했다.

바른미래와 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별 득표율에 따른 의석 수를 배분)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을 주장 중이다. 민주당도 나름의 당론을 내놓은 상황이다. 선거제도 개편의 가장 큰 걸림돌은 한국당의 비협조였다. 한국당은 지난달 24일 청와대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에 반발,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며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중단했다. 한국당은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의원 정수 확대로 이어지고, 이는 국민 정서와 맞지 않다며 홀로 선거제도 개편 관련 당론도 정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미 야 3당에 대한 빚 갚기에 나선 모습이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은 최근 공개석상에서 “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을 거부하는 건 반개혁의 길에 서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의 한 의원은 “늪에 빠진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건져올리는 데 민주당이 앞장선 것”이라며 “‘5ㆍ18 망언’ 논란 공론화를 도운 야 3당에 민주당이 고마움을 표시하고, 이런 공조 체제를 이어갈 뜻을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야 3당의 공세 속 한국당은 더욱 코너에 몰릴 전망이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국민 반발’도 설득력을 잃고 있다. 논의에 가장 적극적인 바른미래가 최근 의원 정수 확대가 없어도 된다고 재차 밝힌 데 따라서다.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은 ‘5ㆍ18 망언’과 전당대회 간 잡음으로 이미 지지율이 크게 깎인 상황”이라며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모든 핑곗거리를 잃은 가운데 이번에도 튀는 행동을 하면 공분이 커져 부담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오는 27일 한국당 전당대회가 끝난 후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선거제도 개편)법안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원율 기자/yul@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