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주목 이곳] 나도 이제 어엿한 산악인 트레커의 로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대자연 즐기는 알프스 마테호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등산이나 트레킹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로망의 여행지가 있다. 그곳은 바로 알프스다. 4000m급 산 58개와 빙하를 가지고 있는 1200㎞ 산맥인 알프스는 단순히 이름 이상의 큰 의미를 지닌다. 등산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알피니즘(Alpinism)은 알프스에서 파생된 단어. 고산을 뜻하는 알파인(Alpine) 또한 마찬가지다. 최근 저마다 독특한 여행을 즐기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트레킹. 특히 해외 트레킹은 일종의 중독처럼 다녀온 사람은 그 매력에 푹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한다. 늘 다시 새로운 곳을 찾아 떠나곤 한다. 이 아름다운 알프스를 트레킹으로 즐기는 방법. 그 매력에 대해 알아보자.

◆ 서유럽 최고봉의 둘레를 걷는다. 투르 드 몽블랑

이름처럼 하얀 4810m 몽블랑은 알프스를 대표하는 산으로 이곳과 그 주변 산군의 둘레를 따라 총 170㎞의 트레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다. 이름하여 투르 드 몽블랑(Tour du Mont Blanc·이하 TMB)이라고 불린다. 산장이 운영되는 6월 중순에서 9월 중순까지만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가 되면 전 세계 트레커들이 출발지인 프랑스 샤모니에 모여든다.

정통 TMB는 샤모니에서 출발해 반시계 방향으로 걷게 된다. 국경을 총 3번 건너게 된다. 프랑스-스위스-이탈리아 그리고 다시 프랑스로 돌아오게 되는데 신기하게도 나라마다 다른 모습의 알프스가 트레커들을 반겨준다. 프랑스의 알프스가 웅장함을 가지고 있다면 이탈리아 알프스는 날카롭고 뾰족한 알프스를 보여준다. 스위스의 알프스는 목가적인 풍경으로 다가온다.

매일경제

유럽의 지붕 알프스 융프라우.


◆ 저마다 고유의 색깔 지닌 산장 숙박

투르 드 몽블랑 코스는 총 170㎞. 하루 이틀로 마무리 지을 수 있는 일정이 아니다. 그에 따라 숙식 해결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코스 곳곳에 운영되고 있는 산장에서 머문다. 산장은 우리나라와 같은 천편일률적인 산장이 아닌, 저마다 고유의 역사와 매력을 가지고 있다. 다인실 형태로 이뤄져 있고 공용 화장실, 공용 샤워장 등을 갖추고 있다. 하루의 트레킹을 마무리 짓는 맛있는 음식들과 세계 곳곳에서 온 트레커들의 이야기꽃은 TMB에서 즐길 수 있는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이다.

TMB를 걷기 위해선 사전에 체력을 길러 놓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7~8시간 정도를 걷게 된다. 우리나라의 산처럼 오르락내리락하는 길이 아닌 한번에 2시간 이상을 크게 오르고 크게 내려가는 형태이다. 따라서 무릎 보호를 위한 등산용 폴(스틱) 사용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본인에게 알맞은 등산화를 미리 길들여 놓기를 추천한다.

◆ 한 번의 트레킹으로 유럽의 3대 미봉을 한번에!

한 번의 여행으로 유럽 알프스의 3대 미봉을 넓게 즐겨볼 수 있는 색다른 일정이 있다. 기차, 곤돌라, 푸니쿨라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융프라우, 마터호른, 몽블랑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산들을 바라보며 그 주변의 핵심 8개 코스를 걷는 일정이다. 굳이 비교하자면 'TMB는 좁게 깊게, 유럽 3대 미봉은 넓고 다양하게'라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유럽 3대 미봉의 트레킹 코스들은 대부분 인터라켄, 체어마트, 샤모니 등 알프스 대표 산악마을에 거점을 두고 당일 트레킹으로 진행된다. 아침에 짐을 가볍게 꾸려 곤돌라나 케이블카를 타고 각 지역의 유명한 전망대에 올라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며 시작하는 트레킹이다. 대부분의 코스는 평지나 내리막길로 구성되어 있다. 소요시간은 짧게는 2시간에서 길게는 8시간까지 다양하게 이뤄져 있다. 트레킹이 끝나면 다시 거점 마을의 호텔로 돌아와 씻은 후 다양한 레스토랑과 카페, 숍들을 구경하며 즐기는 1석2조의 경험도 가능하다.

▶▶ 유럽 트레킹 즐기는 여행 팁

하나투어에서는 서유럽 최고봉 몽블랑의 둘레길을 걷는 '투르 드 몽블랑 트레킹 11~12일' 상품과 '알프스 3대 미봉 정통 트레킹 11일' 상품을 선보였다. TMB 트레킹 상품은 6월 21일, 7월 9일, 8월 7일, 9월 8일 총 4회 출발. 요금은 409만원부터다. 출발 90일 전 예약 시 1인당 2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오는 2월 21일 오후 7시에는 하나투어 본사에서 유럽 TMB 트레킹 상품 설명회가 개최된다. 3대 미봉 트레킹 상품은 6월 13일, 7월 24일, 8월 21일 출발. 요금은 569만원부터다. 특히 7월 24일 출발 상품은 여성 산악인 오은선 대장이 동행한다. 무료 설명회 참가 신청은 하나투어리스트 트레킹 전문상담전화(02-2127-1234)로 가능하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